[국제인삼] 동북아중심국가도약을 위한 한국 `인삼산업`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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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 연구목적 및 방법론

Ⅱ. 한국의 인삼산업 현황과 전망
1. 국내 인삼산업의 현황
1) 수출입 현황
2) 생산현황과 소득
2. 국제인삼산업 환경변화 및 전망

Ⅲ. 한국 인삼산업의 경쟁력 분석
1. 소비실태와 유통구조
1) 인삼의 소비 형태
2) 인삼의 국내유통 경로
3) 소비, 유통의 한계
2. 인삼 마케팅 전략 분석 (금산인삼축제)
1) 금산인삼축제의 유래
2) 행사내용
3) 한계와 문제점 및 대안제시

Ⅳ 홍콩의 인삼산업 현황
1. 수입개요
2. 재수출실적

Ⅴ 홍콩의 인삼산업의 경쟁력 분석
1. 소비실태와 유통구조
2. 식품박람회를 통한 마케팅 전략
3. 지리적 경쟁력

VI. 현장 탐방 연구

VII. 결론 - 한국인삼산업의 발전방안 (비교분석)

본문내용
95년 이후, WTO 체제가 출범하면서 한국 농산물 시장 전반에 대한 자유화와 개방이 시작되었고, 2001년 11월, 카타르 도하에서 뉴라운드 협상이 본격적으로 출범함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도 한국 농가들은 세계를 상대로 하여 앞으로 더욱 힘든 경쟁을 벌이게 될 전망이다. 한국은 WTO 무역협상과 시장개방논의에 있어서 국내농업분야를 지키기 위해 협상력의 저하를 감수하며 큰 대가를 지불하고 있으며 동북아 중심국가로 도약하는 데 있어서 농업분야의 취약함은 한국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계속된 장애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21세기의 동북아 중심국가 도약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이 취약한 농업분야의 개선일 것이다.
이에 한국 농가의 소득 개선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특성화된 농업 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본 탐방연구에서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인삼산업의 개선방안이다.

인삼은 세계화가 가능한 한국의 간판 농산물로서 대표적인 특성화 생산품목이며 오랜 시간 세계 시장에서 인삼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해 왔다. 미국의 식품영양학 전문지인 ꡐ뉴트리션 비즈니스 저널ꡑ에 따르면 세계 인삼류 시장의 규모는 1999년 기준으로 191억 달러, 2000년에는 200억 달러 규모를 넘어섰고,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본 탐방연구는 이러한 인삼 산업의 높은 시장성과 성장 전망이 침체된 한국 농업 경제의 활로를 열 수 있는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하여 한국 농업 발전의 대안으로 그 역할을 할 것이라 보고 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논문 & 연속 간행물 포함)

- 농림부,「인삼산업중장기발전대책」,2000.6
- 농림부, 「농림업 주요통계」, 2000
- 이한주, 「인삼산업의 현황과 농협의 과제」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인삼수급 전망과 협동조합의 경제사업 활성화」
- 농업경제연구 : 日本農業經濟學會
- 人蔘硏究論文集 : 한국인삼연초연구소

2. 인터넷 사이트

- 한국인삼공사 : http://www.kgc.or.kr/
- 농촌경제 연구소 : http://www.krei.re.kr/
- 인삼닷컴 : http://www.insam.com/
- 농수산물 유통공사 : http://www.krei.re.kr/
- 홍콩관광진흥청 : http://www.discoverhongkong.com
- 홍콩식품박람회 : http://www.hkfoodexpo.com/
- 농협 : http://www.nonghyup.com/study/index.html
- 금산군청 : http://www.geumsan.chungnam.kr
- 금산인삼홈페이지 : http://www.kumsan.chungna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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