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하이닉스(hynix)의 인사조직과 인력개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하이닉스 반도체
(1) 기업소개
(2) 하이닉스의 사업영역
➀ 메모리 분야
➁ SYSTEM IC
2. 하이닉스의 인사고과제도
(1) 업적평가
➀ 업적평가방법
➁ 업적평가대상
➂ 업적평가과정
➃ 하이닉스 업적평가의 문제점
(2) 능력평가
① 기술 사무직
② 전임직
③ 하이닉스의 능력평가 분석
④ 능력평가의 문제점
⑤ 해결책 및 대안
3. 하이닉스의 교육훈련
(1) 하이닉스의 교육훈련 시스템
① 교육훈련 시스템의 실행 과정
② 과거의 교육시스템
③ 현재의 시스템
④ 현재 시스템의 문제점
⑤ 신규 시스템의 학습 구조
⑥ 시스템 구축의 기대 효과
4. 경력개발
(1) 하이닉스 정기승진제도
① 특징
② 문제점 도출과 대안 제시
(2) 하이닉스의 전환배치
① 목적
② 기본원칙
③ 업무순환 Process
④ 분석 평가
⑤ 문제점
⑥ 해결방안
5. 결론 및 후기
- 본문내용
-
1. 하이닉스 반도체
(1) 기업소개
인터넷과 정보통신을 중심으로 빠르게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21세기는 반도체의 중요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시기입니다. 증기기관이 20세기의 산업사회를 만들었다면 21세기 디지털사회는 반도체가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닉스반도체는 1983년 현대전자산업주식회사로 창립되어, 1985년 256K DRAM 양산체제에 돌입한 이후, 꾸준한 기술개발로 1997년 세계최초 1G 싱크로너스 D램 을 개발할 정도로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만 외환위기 이후 1999년 반도체 빅딜에 따라 LG반도체를 흡수 합병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이닉스는 당시 부채가 11조원이나 되는 상태에서 LG반도체를 현금 2조 5천 600억원에 4조원의 부채를 떠안는 조건으로 인수한 것이 부실화를 가중시켰고 IT업계의 불황마저 겹치면서 유동성 위기가 심화됐습니다. 하이닉스는 4년간의 구조조정의 결과 1개 회사가 총 35개 회사로 분리, 분사, 매각됐으며 2001년 현대그룹에서 계열 분리된 이후 독자생존의 길을 모색해 왔으나 2002년까지 누적적자가 1조원을 넘어서는 등 경영이 정상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습니다. 하이닉스는 2002년 마이크론과의 메모리 사업부문 인수협상에서 양해각서까지 체결했으나 소액주주들과 이사회의 반대로 부결됐으며 결국 마이크론의 정부보조금 제소로까지 이어지게 됐습니다. 하이닉스는 2002년 말 채권단이 21대 1의 감자안과 무담보 채권 1조 9천억 원을 주당 453원 이상에서 출자 전환하는 내용의 채무조정안을 받아들인데 힘입어 이후 인력구조조정을 단행하는 등 회생을 위하여 힘쓴 결과 2006년 9월 매출 1조 8241억원, 영업이익 2869억원, 경상이익 366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이닉스의 사업영역은 메모리 부분과 SYSTEM IC 분야로 나뉩니다. 그럼 하이닉스의 사업영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
§ 서도원 외3인(2004) 「인사관리 -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비교적 좋은 자료네요
- secti***
(2007.05.08 01:24: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