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단계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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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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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다단계 마케팅의 이해
1.정의
2.개념
3.특징
Ⅱ.다단계 마케팅의 역사와 현황
1. 다단계 마케팅의 역사
2. 국내 다단계 마케팅의 현황
Ⅲ.다단계 판매업에 대한 인식조사
1. 다단계 마케팅에 대한 인식
2.국내에서 다단계 마케팅이 부정적인 시각으로 비춰졌던 이유
Ⅳ.다단계 마케팅의 문제점과 대책
1.피라미드 판매의 문제
2. 다단계 유통업계의 개선방안
Ⅴ.다단계 마케팅의 경쟁우위요소 분석
1. 소비자, 사회적 측면의 장점
2. 기업적 측면에서의 장점
Ⅵ.사례분석 (암웨이)
1.조직구성 및 수익체계
2. 유통구조
3. 가격책정
4. 마케팅 전략
5.암웨이의 SWOT
Ⅶ. 향후전망
1. 부정론
2. 긍정론
- 본문내용
-
Ⅰ.다단계 마케팅의 이해
1.정의
1) 법률적 정의(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8항)
- 판매업자 또는 용역 제공업자가 특정인에게 다음 각목의 활동을 하면 일정한 이익을 얻 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판매원의 가입이 순차적, 단계적(가입한 판매원의 단계가 3단계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으로 이루어진 다단계판매조직을 통하여 행하여지는 상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을 말한다.
가. 당해 판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공급하는 상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아 이 를 소비자들에게 판매 또는 제공할 것
나. 위 '가' 항목의 규정에 의한 소비자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당해 특정인의 하위 가입하도록 하여 그 하위 판매원이 당해 특정인과 같은 활동을 하도록 할 것
2) 일반적 정의
-상품을 사용해본 소비자가 그 상품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스스로의 의사로 판매원이 되 고 상품을 주위 사람들에게 권해서 새로이 형성된 소비자가 다시 판매원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무한히 반복되는 무한 연쇄 소개판매의 한 형태로, 직접 판매(Direct Marketing)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방문판매, 통신판매, 회원제 판매 방식 등이 결합된 신유통기법이다.
즉 최초의 소비자가 판매회원이 되어 다른 소비자를 모집하고, 이들이 다시 판매회원이 되는 반복과정을 거쳐 거대한 점조직의 판매망을 갖추는 판매기법.
2.개념
1)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고객이 구매와 동시에 판매조직원이 되고
2) 자신이 판매한 판매가액 및 자기 예하 판매조직의 판매가액에 따라 일정률의 보상금을 보장받으며
3) 예하 조직이 일정 이상 확대되면 승진이 됨으로써 다시 제품 판매와 유통망을 확대, 계속적인 상품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전통적 유통경로와 다단계 유통 경로의 모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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