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수합병] 로커스홀딩스(CJ 인터넷)의 M&A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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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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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기업소개
3. 기업의 장기비전
4. M&A 과정
ㄱ. 사이더스 인수
ㄴ. 시네마서비스 인수
ㄷ. 손노리 인수
ㄹ. 로커스그룹의 완성과 투자금 회수
ㅁ. 넷마블과 인수와 합병
5. 분석
ㄱ. A&D의 성공적 사례
ㄴ. M&A 전략 분석
6.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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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수많은 기업 간의 M&A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바로 로커스홀딩스(현 CJ 인터넷)이다.
코어 제조업 시절부터 로커스홀딩스라는 이름으로 변신 후에 CJ에 매각되기까지 무려 30번에 이르는 다양한 M&A 단계를 거쳤다. 수많은 M&A를 거치면서 변신에 변신을 이루어낸 로커스홀딩스는 A&D 모델에 있어서 흔치 않은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고 전략적인 M&A를 지속적으로 구사했다.
때문에 앞으로 로커스홀딩스의 M&A 과정을 살펴보고 기업의 취했던 M&A 전략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1. 로커스
로커스홀딩스의 모기업으로 1990년에 설립되어 컴퓨터 및 통신 관련 기기개발, 제조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다. 2000년에 자본금 69억 원, 총자산 1,850억에 82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1998년말 대비 자본금이 400%, 총자산이 900% 성장이라는 놀라운 수치를 보여 준 건실한 벤처기업이다.
2. 로커스홀딩스
1) 코어 제조기업
로커스홀딩스의 전신인 동보강업은 1982년 9월 30일 설립되었다. 동보강업은 변압기에 사용되는 코어 제조 및 판매를 주로 하는 전통적인 제조업체였다.
산업발달에 따른 전기사용량이 증가와 전기를 필요로 하는 산업에는 코어가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코어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했다. 하지만, 위험이 낮은 만큼 수익성도 높지 않았기 때문에 한정된 국내시장에서는 더 이상의 성장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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