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학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9 / 2016.04.0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기업경제학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기업윤리경영, 사회공헌, 상생경영, 지속가능경영 등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제학과 3학년 기업경제학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기업윤리경영, 사회공헌, 상생경영, 지속가능경영 등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이윤창출
2) 기업윤리경영
3) 사회공헌
4) 상생경영
5) 지속가능경영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와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1) 존슨 앤드 존슨의 타이레놀 사건
(1) 사건의 발단과 전개
(2) 회사의 대응조치
(3)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2) P&G의 리라이 탐퐁(Rely tampon)
(1) 사건의 발단과 전개
(2) 회사의 대응조치
(3)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3) 유한킴벌리의 환경윤리경영
(1)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4) 한국 전력공사 사회공헌활동
(1) 나눔의 경영 실천
(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5) 탐스 슈즈의 사회기부경영
(1) 일대일 기부공식(One for One)
(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4.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과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개념
(1)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기업의 이해 당사자들이 기업에 기대하고 요구하는 사회적 의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으로, 기업이 자발적으로 사업 영역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관심사들을 분석하고 수용하여 기업의 경영 활동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이해 당사자들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이루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의의
경영학자 캐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즉 기업은 경제적 이윤창출, 법률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의 네 가지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먼저 경제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제 1의 책임이며, 기업은 사회의 기본적인 경제단위로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할 책임을 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두 번째 법적 책임이란 사회는 기업이 법적 요구사항의 구조 내에서 경제적 임무를 수행할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윤리적 책임이란 법으로 규정화 하지는 못하지만 기업에게 사회의 일원으로서 기대하는 행동과 활동들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자선적 책임이란 기업에 대해서 명백한 메시지를 갖고 있지 않지만 기업의 개별적 판단이나 선택에 맡겨져 있는 책임으로서 사회적 기부행위, 약물남용방지 프로그램, 보육시설 운영, 사회복지시설 운영 등 자발적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을 가지는 기업이란 이윤을 내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법을 준수하고 윤리적이고 성실한 기업시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종영(2008) 기업윤리 : 이론과 실제, 삼영사
조병태(2007) 현대경영학, 동아대학교출판부
이건희 외(2009) 윤리경영론, 박영사
송균석(2011)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무역경영사
김원수(2006) 경영윤리론, 서울대출판부
이원우 외(2002) 경영학원론, 박영사
신유근(2006) 경영학원론, 다산출판사
장지인 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무성과와의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2010
허영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시민성, 한독사회과학회, 2009
한경매거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책임투자, 한경비즈니스, 2008
한경매거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한경비즈니스, 2007
한한수, 기업 윤리경영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제17권 제3호, 2004
송은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광고에 대한 태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신동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의 이미지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업경제학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기업경제학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
  • sjf***
    (2017.04.13 08:14:08)
회원 추천자료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은 지식과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자신의 전문 분야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열린 사고를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 직업관이 뚜렷한 사람 : 철새사원 싫어함․조직적응력 / 문제해결력 / 창의력 / 상황대처능력이 뛰어난 자 ․일에 대한 자부심 : 장인정신․어떠한 어려움도 도전할 수 있는 패기․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투지 (접대 / 야근 / 출장 등)․자신이 한 일에 대한 책임(3) 열린 행동 열린 사람은 세계시

  • 메타버스 스마트시티 복지플랫폼 구축에 대한 제도적 검토
  • Corporate Sustainability Due Diligence Directive)’은 이러한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기업의 공급망에 있어 기업환경을 비롯한 기업 내의 인권 현황에 대한 실사의무와 지침을 정하고 위반시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이윤추구만을 중시하던 기업에서는 성장위주의 공리주의가 중시되었으나 기업 공동체의 선(善)이 중시되는 규칙공리주의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환경 및 인권

  • [경제학과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
  • 경제학과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기업윤리경영, 사회공헌, 상생경영, 지속가능경영 등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

  • (경영학원론 1학년) 1. 기업의 사회책임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 기업의 목표가 단순히 기업의 이윤만을 좇던 시대는 이미 오래 전에 지나갔다. 지금의 기업들은 더 이상 일차적인 이윤 추구만이 아닌 높아진 사회적 책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 받는다. 이러한 상황 아래에서 많은 기업들은 사회 전체적으로 또는 소비자와 같은 이해관계자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지속을 위해 사회적 책임 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을 채택한다. 초기의 CSR은 기업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수단 중 하나이거나 기업이 노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4.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6.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통합가능성 7.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