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자산] 무형자산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무형자산의 정의
Ⅲ. 무형자산의 의의
Ⅳ. 무형자산의 종류
1. 영업권
1) 영업권의 의의
2) 영업권의 평가
3) 영업권의 상각과 감액
4) 부의 영업권
2. 개발비
3. 산업재산권
1) 특허권
2) 실용신안권, 의장권, 상표권
4. 기타의 무형자산
Ⅴ. 무형자산의 취득
1. 개별 취득
2. 매수기업결합으로 인한 취득
3. 국고보조금 등이 있는 취득
4. 자산의 교환
5. 내부적으로 창출된 영업권
6. 내부적으로 창출된 무형자산
7. 연구단계
8. 개발단계
9. 내부적으로 창출된 무형자산의 취득원가
Ⅵ. 취득 후의 지출
Ⅶ. 무형자산의 공시
1. 국제회계기준과 미국회계기준의 제정 배경
2. 공시
Ⅷ. 무형자산의 회계처리
- 본문내용
-
조립, 장치산업이 제조업의 주류를 이루었던 1990년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 재무제표의 정보만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1990년 후반 이후 IT를 기반으로 한 신산업이 대거 등장하면서 재무제표의 정보만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기 어렵게 되었다. 재무제표에 나타나지 않는 무형자산이 기업가치를 설명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의 이러한 동향에 대해 미국의 학자들은 무형자산 혁명의 시대라고 강조하면서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핵심역량을 구성하고 있는 무형자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경영자들에게 조언하고 있다. 아울러 무형자산의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대표적인 학자가 Sveiby이다. Sveivy는 기업가치의 근원을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으로 구분하고, 또다시 무형자산을 종업원 역량, 내부구조, 외부구조로 구분하였다. 무형자산 가운데 종업원 역량에 관한 항목으로는 종업원의 기술, 경력 등을, 내부구조에 관한 항목으로는 IT투자액, 조직 효율성 등을, 외부구조로는 고객만족도 지수, 브랜드 가치, 협력업체와의 관계 등을 세부 항목으로 도출하였다. 그리고 그 세부항목을 계량화하여 전체적인 무형자산의 가치를 측정하려고 시도하였다.
이처럼 무형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내부적으로 축적된 무형자산은 기업가치에 미치는 효과가 유형자산보다 더욱 크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무형자산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효과가 유형자산 보다 큰 이유로는 무형자산이 지닌 세 가지 특징에서 찾을 수 있다. 첫째, 지식, 기술, 브랜드 등은 경영환경변화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지만 고갈되지 않는 자산으로 지속적인 가치창출이 가능하다. 둘째, 무형자산은 특정기업의 고유자산으로서 쉽게 모방되지 않는 자산이다. 반면 유형자산은 외부경쟁사에게 쉽게 노출되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 어렵다. 셋째, 무형자산의 외부효과(externalities)를 들 수 있다. 무형자산은 시간적, 공간적, 양적인 제한을 받지 않는 자원이기 때문에 동시 다발적으로 기업가치 창출을 위한 자산의 활용이 가능하다. 활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효용이 높아지는 외부효과가 존재하는 것이다. 현장에서 체득한 기술적 노하우를 예를 들어보자. 기술적 노하우가 유형자산이라면 체득한 현장에서만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무형자산이기 때문에 간단한 전달교육 만으로도 많은 공장현장에서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Ⅱ. 무형자산의 정의
국제회계기준은 무형자산을 물리적 실체가 없이 생산, 상품이나 서비스의 공급, 타인에 대한 임대 또는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식별할 수 있는 비화폐성자산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무형자산기준서에 나오는 주요 용어에 대하여 구체적인 정의를 포함하고 있다. 국제회계기준에는 자산, 화폐성자산, 연구, 개발, 상각, 상각가능한 금액, 내용연수, 취득원가, 잔존가치, 공정가치, 실제시장, 감액손실, 장부가액 등 많은 용어들이 정의되어 있다. 실제시장(active market)은 다음과 같은 조건이 모두 존재하는 시장이다.
(가) 시장에서 거래되는 항목들이 동질적이다.
(나) 거래의사가 있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일상적으로 존재한다.
(다) 가격이 일반대중에게 알려져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