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윤리] 제11장 황금률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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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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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선의 실현 불가능성
1. 경제 윤리론의 한계
2. 선 개념의 근원
3. 선 개념의 변화 : 신으로부터 재화까지
4. 선의 실현 불가능성
제2절 옳음의 실현 불가능성
1. 옳음의 근원
2. 옮음 개념의 변천
3. 옮음의 실현 불가능성
제 3절 황금률의 경제학
1. 황금율의 의의
2. 아담 스미스의 윤리관과 황금율
3. 기술진보의 황금율
4. 자본주의 경제시스템의 황금율
5. 황금율의 경제학
제 4절 기업 경영의 황금률
1. 경영 윤리의 황금률
2. 생산요소 이용의 황금률
3. 소비자 보호의 황금률
4. 인간 존중의 경영
사 례
1. 경영윤리의 황금율
2. 생산요소 이용의 황금율
3. 소비자 보호의 황금률
4. 인간 존중의 경영
결론 및 평가
- 본문내용
-
제1절 선의 실현 불가능성
1. 경제 윤리론의 한계
● 윤리학 : ‘선’은 무엇이며 그 ‘선’을 구현하기 위해 어떤 수단이 동원되어야 하는가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
● 경제 윤리론 : 경제활동에 있어서 선과 옳음, 행복, 정의가 무엇이며, 그것들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수단을 동원해야 하는가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
- 오늘날 윤리학은 ‘좋은 것’, ‘옳은 것’, ‘정의로운 것’을 보여주고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지만, 그러한 삶을 살도록 도와주고 있지는 못함.
2. 선 개념의 근원
● 모세 : 선은 인격적 신인 여호와 자신이나 그의 성품을 의미함과 동시에, 신의 뜻을 행하는 인간의 옳은 행위.
- 스피노자 이후 선과 신이 분리되었고, 절대자 신을 떠나 상대적으로 변한 선의 개념은 정립될 수 없게 됨.
3. 선 개념의 변화 : 신으로부터 재화까지
1) 소크라테스-지식과 덕은 선이다.
• ‘덕’은 곧 지식이요, 지식은 좋은 것이며 ‘선’이다.
• 주변 환경,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의 자신의 처지와 역할을 강조(네 자신을 알라).
• 단순한 인간 세계에서의 선만을 강조.
2) 플라톤-선은 신을 닮아가려는 노력으로 실현된다.
• 선은 우주의 궁극적 목적, 형상, 힘인 동시에 본질적인 존재로서의 신이다.
• 인간의 최고 이상으로서의 선은 신을 닮아가려는 노력을 통해 추구되고 실현된다.
• 신 = 선의 이데아 = 숭고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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