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경영과의사결정]디자인경영-휴대폰 디자인 동향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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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과 의사결정]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현대사회의 필수품인 휴대폰 시장은 그야말로 기술과 디자인의 치열한 전쟁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국내외 휴대폰의 발전과정과 디자인 트렌드 동향을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의사결정과 진화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렀는지, 또한 그 과정에서 경영자가 간과해서는 안될 디자인 포인트 5가지를 도출하여 전개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본 론
1. 핸드폰 디자인의 중요성
2. 휴대폰 디자인의 끝없는 변화, 그리고 발전
(1) 현재 출시된 디자인
(2) 과거 휴대폰 디자인의 동향
(3) 최신 디자인 동향
(4) 국내 휴대폰 디자인 동향
(5) 외국의 휴대폰 디자인 동향
3. 디자인이 경영이다.
4. 디자인 경영의 성공을 위한 핵심 포인트 5
(1) 디자인 부서가 제품 개발을 주도하라
(2) 디자인 경영을 Value Chain 전분야로 확장하라
(3) 자기 회사만의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라
(4) 트렌드를 앞서가는 디자인을 추구하라
(5) 디자인에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라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얼마 전 한 단말기 업체에서 최근 단말기 구매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휴대폰을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바로 ‘디자인’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눈부시게 발전된 휴대폰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외형적 디자인도 중요하다는 결과다. 휴대폰의 기능 못지않게 중요한 디자인은 과연 어떻게 변화되어 왔을까? 최근에는 상식을 파괴하는 독특한 디자인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으며, 패션계 뿐만 아니라 휴대폰 디자인에서도 복고풍이 불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본형이라고 할 수 있는 세로형 LCD에서 탈피하여 가로형이 등장하는 등 고정관념을 탈피한 신선한 디자인이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아직은 쓸만하지만 왠지 시대에, 유행에 뒤쳐지는 것 같아서 신형 단말기로 바꾸고 싶게 만드는 것이 바로 휴대폰 디자인에도 트렌드라는 것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물론 기능적인 측면만 보더라도 과거에는 도저히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기능들을 휴대폰 하나만 가지고도 척척 해낼 수 있으니 휴대폰의 끝없는 변신은 소비자를 유혹하는 영원한 자극제인 셈이다. 현대인들의 필수품 휴대폰. Beeper를 차고 다녔던 시절이 언제였는지 어렴풋하게 떠오를 정도로 휴대폰은 보급화 되었으며, 32만 화소를 넘어 300백만 화소를 지닌 디카폰이 출시될 정도로 휴대폰의 성능은 눈부시게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초창기 휴대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휴대폰 디자인의 기능과 디자인 변화, 그리고 요즘 뜨고 있는 휴대폰의 디자인 동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II. 본 론

1. 핸드폰 디자인의 중요성
얼마전 세티즌 (www.cetizen.com) 이라는 웹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네티즌들의 핸드폰 교체주기는 대체로 ‘1년~2년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티즌 6596명을 대상으로 ‘휴대폰 이용 & 구매 패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과반수가 넘는 52.1%가 1년~2년 사이에 핸드폰을 교체한다고 답한 것이다.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층이 젊은 층이며 세티즌 사이트를 이용자들이 핸드폰 매니아들이 많은 만큼 휴대폰 교체주기가 매우 빠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2년 이상이라 답한 경우는 42.4%였으며 6개월 이내에 교체한다는 응답도 5.5%나 됐다. 같은 설문에서 핸드폰 구매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3가지 요소를 물은 결과 ‘디자인 및 휴대성’이라 답한 경우가 63.2%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저렴한 가격’(48.3%)이라 답한 경우가 많았으며 고화소 카메라 기능과 MP3플레이어 기능 등 네티즌들이 선호하는 부가적 기능에 답한 경우가 각각 43.1%, 42.9%로 뒤를 이었다. 브랜드의 경우 37.8%의 응답자들이 답했다. 네티즌들은 여러 부가적 기능보다 디자인을 구매하는 우선순위로 꼽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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