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국내 수입자동차시장 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한국 자동차 내수시장의 구조변화
Ⅱ. 자동차 수입현황 분석
Ⅲ. 수입자동차 업체별 시장점유율
Ⅳ. 수입자동차의 향후 전망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국 자동차산업은 1962년 새나라자동차로 근대적 자동차조립생산을 시작한 이래로 불과 40년도 안되어서 세계 5위 자동차생산국으로 부상하는 급성장을 이룩하였다. 이 과정에서 자동차 내수도 160만대까지 증가하였고, 수출도 160만대를 상회하였다. 한국자동차산업이 급성장한 데에는 전략적 산업육성 정책이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수입품으로부터 내수시장을 보호하고, 국내 자동차 업체수를 소수로 제한하는 등 경쟁을 제한하는 산업조직정책과 금융및 세제 등을통한산업지원정책이 자동차산업의 성장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내수시장 보호정책은 발전초기 산업을 안정적으로 성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자동차 업체들은 국내시장에서 독점적 이윤을 누리면서 해외시장에는 저가로 수출을 실시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국자동차 시장은 1987년부터 개방이 시작되었고, 1988년에 소형승용차까지 완전개방 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높은 관세를유지해 왔으며, 관세율이 크게 낮아진 후에도 수입선 다변화제도를 통해 일본차의 수입을 억제해 왔었다. 비록 1999년 수입선다변화제도가 해제되기는 하였지만 외환위기의 영향으로 내수가 크게 증가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자동차의 수입은 신차수입기준으로 1만대 내외에 불과할 정도로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자동차 수입비중은 세계적으로 그 예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예외적인 것이어서 미국이나 유럽의 수입시장 개방요구를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내수의 변화상황에 비추어 자동차시장을 살펴보고,
- 참고문헌
-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www.kama.or,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www.kida.or,kr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한국수입자동차시장개요」, 2001. 4. 10.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자동차산업편람」, 2001.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국내시장의 수입차 판매현황 분석」, 2002. 1.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한국의 자동차산업」, 각 연도.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동차통계월보」, 각호.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유승문 외 / 한국개발연구소
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 / 1994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 / 김승범 / 한국무역 경영연구소 /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