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주식시장의 특징과 상장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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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The World Is Flat.

2. 기업 공개의 정의와 각국 주식 시장의 상장 요건.

2.1 기업 공개의 정의와 효과

2.2 각 나라의 증권 시장 소개

2.3 각 나라의 증권 시장 상장 요건

3. 상장 요건의 비교 및 논의.


본문내용
2. 기업 공개의 정의와 각국 주식 시장의 상장 요건.

2.1 기업 공개의 정의와 효과

2.1.1. 기업공개의 정의
증권거래법에 의하여 주식회사가 신주를 발행하여 일반투자자에게 공모하거나 대주주가 소유하고 있는 기존의 주식을 매출하여 다수의 주주에게 주식 소유를 분산하는 과정을 통하여 소수의 대주주가 소유하는 사적 기업에서 다수의 일반 투자자가 소유하는 공적 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서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 이해할 수 있다.
2.1.2 기업공개의 효과
기업 공개는 자본 시장의 발전과 기업의 공익성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개별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기업 공개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기업의 성장을 위한 자본 조달
- 사회적 공신력
- 주식의 상장에 따른 적합한 기업 가치 평가 및 주식의 유동성 증대.
이와 같은 효과를 위해 각 기업들은 주식 시장에 기업을 상장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을 도모한다. 기업을 공개하기 위해서는 각국의 증권거래소에서 명시하는 법적 상장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기업의 주식 시장에서의 공개가 경영에 있어서 필수적임을 감안할 때 어떠한 법적 상장 요건을 충족시켜야 하는가에 따라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KOSPI, KOSDAQ), 미국(NYSE, NASDAQ), 영국(LSE, AIM), 일본(TSE, JASDAQ), 그리고 중국 등 5개국의 10여개의 시장의 기업 상장 요건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어떠한 시장이 기업 공개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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