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KBS의 ERP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선정동기 및 연구방향
II. 본론
1. KBS 연혁 및 소개
2. ERP시스템의 도입
1) ERP란?
2) 도입배경
3) 도입과정
4) ERP의 기능
5)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
6) ESM의 도입
3. KBS의 ERP를 통한 교훈
1) ERP도입의 특성
2) ERP도입의 결과 (구축 이 전과 이후)
3)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결론
- 인터뷰,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1. 선정 동기 및 연구 방향
오늘날 기업을 둘러 싼 환경의 변화로 기업은 조직 내부의 시스템을 혁신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영 혁신의 한 부분으로 많은 기업들이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미 우리는 수업을 통해, 현재 많은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ERP시스템에 대해 알고 있다. 실제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삼성, 포스코 등 많은 기업이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업무 처리 과정이나 성과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런 ERP의 도입 추세는 과연 일반적인 기업에게만 적용되는 것일까? ERP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들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던 중 우리는 방송사인 KBS 또한 ERP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KBS는 우리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방송국이지만 우리 팀 중 누구도 방송 산업에까지 ERP가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었는지 알지 못하였다. 다른 기업이나 학교 등의 ERP시스템은 당연하게 여기면서도 KBS의 ERP시스템은 방송이라는 산업의 특이성으로 인하여 우리에게 생소하게 다가왔다.
KBS가 방송 산업은 문화의 한 부분으로만 여겨져 왔으며, 방송의 산업적인 측면, 즉 경영에 대한 관심이 비중이 극히 낮았다. 또한 KBS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거대 공기업으로 비효율적이며 관료적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이러한 두 가지 특수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KBS가 어떻게 경영혁신을 전제로 하는 ERP를 국내 언론 최초로 도입할 수 있었을까?
이러한 궁금증의 해답을 찾고자 KBS의 경영정보 시스템에 대하여 함께 연구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