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리] 중국진출기업 현지 노무관리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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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LG DAGU 케미컬
1) 개황
2) 노무관리
나. 경동 보일러
1) 개요
2) 노무관리 현황
다.극복사례
가. 심양 Y직물업체
1) 진출과정
2) 업무시스템의 구축
3) 노무관계 등 기업문화의 구축
4) 불량률의 급격한 증가 등 문제발생
가) 진행상황
나) 문제발생 원인

본문내용
LG DAGU 케미컬
1) 개황
ㅇ세계 최고의 화학회사로 부상하기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의 일환으로 아시아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하고 특히 중국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전체 해외직접투자의 75%에 달하는 2억 5,900만 달러를 중국에 투자
- LG 화학은 천진의 LG DAGU를 비롯하여 영파, 광주 등 7개 프로젝트에 투자
ㅇ 1995. 9월 합자계약 체결, 기업을 설립, 1998. 5월부터 상업적 생산 단계 진입하였음.
- 건자재와 내구소비재의 원료인 PVC를 전문 생산
- 초기 생산능력 10만 톤, 1999년 1차 확장시 연산 15만톤, 2001. 8월 2차 생산확장시 24만톤, 3차 생산확장이 완료되는 2003. 5월에는 34만톤으로 증가
ㅇ 등록자본은 4,840만달러, 납입자본은 3,740만달러로 총 자산규모는 1억 1천만달러임.
- LG화학 측이 75% 투자, LG International이 10%, 중국측 합작 파트너인 DAGU가 15% 지분 소유
ㅇ 중국내 70여개 경쟁사 중 3위이나 3차 생산확장이 완료되면 1위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초기진입 틈새시장 공략 전략의 성공, 공장건설과 생산, 마케팅, 관리에서 치밀하고 계획적인 전략을 추진한 것이 성공의 요인임.
- 공장건설 공기 단축, 빠른 생산 안정화 달성
- 충분한 시장조사와 사전 마케팅, 다양한 고객 대상 판촉활동, 마케팅전략의 차별화
- 우수인력 채용, 교육 훈련, 현지화, 파트와 및 현지정부와 우호적 관계 유지, 이문화 극복을 위한 체계적 조직관리 체제 구축 등
- 특히 조기에 생산을 안정화시킬 수 있었던 것은 우수인력 채용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훈련,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조직 분위기와 정보시스템 구축, 이문화 극복을 위한 기업문화 구축, 우호적인 대외관계 환경 등의 요인이 주효
ㅇ 조직구매자 위주로 유통망을 개척하는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음.
- door-to-door 배달서비스, 고객초청 사은행사 등 마케팅 차별화
- 대금결제는 현금, 어음, 외상 등 다양

2) 노무관리
ㅇ 종업원은 총 210명으로 현장 65명(4조 3교대), 유지보수 50명 수준임.
- 한국파견 직원 과장급 이상 7명
- 영업인력 20명
- 청소, 기사, 식당, 상하차 등 용역(임금의 2/3 수준 비용부담)은 아웃소싱, 노조문제 해결, 지역사회 고용에 기여
ㅇ 우수인력 채용 원칙을 견지하고, 파트너 기업의 경력자를 신규채용 형식으로 고용하고 있으며, 현지 관리자 육성에 노력함.
- 호구해결, 출국 인센티브, 거류증 연장 등을 통해 인센티브 제공
ㅇ one-team spirit 중시, 상호신뢰와 인간존중에 기초한 노사관계 구축에 노력함.
- 가족적 분위기 유지 중시
- 팀워크를 중시하며, 성공적 팀워크 구축
ㅇ 조직 혁신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함.
- 팀제 실시, MBO에 의한 평가, 보상체계 확립, 사무직 연봉제 확립, 직책에 대한 자격요건제 시행 등
ㅇ 인력간 갈등 해소를 위하여 균형적인 고용에 주의를 기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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