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리] 중국진출기업 현지 노무관리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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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가. LG DAGU 케미컬
1) 개황
2) 노무관리
나. 경동 보일러
1) 개요
2) 노무관리 현황
다.극복사례
가. 심양 Y직물업체
1) 진출과정
2) 업무시스템의 구축
3) 노무관계 등 기업문화의 구축
4) 불량률의 급격한 증가 등 문제발생
가) 진행상황
나) 문제발생 원인
- 본문내용
-
LG DAGU 케미컬
1) 개황
ㅇ세계 최고의 화학회사로 부상하기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의 일환으로 아시아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하고 특히 중국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전체 해외직접투자의 75%에 달하는 2억 5,900만 달러를 중국에 투자
- LG 화학은 천진의 LG DAGU를 비롯하여 영파, 광주 등 7개 프로젝트에 투자
ㅇ 1995. 9월 합자계약 체결, 기업을 설립, 1998. 5월부터 상업적 생산 단계 진입하였음.
- 건자재와 내구소비재의 원료인 PVC를 전문 생산
- 초기 생산능력 10만 톤, 1999년 1차 확장시 연산 15만톤, 2001. 8월 2차 생산확장시 24만톤, 3차 생산확장이 완료되는 2003. 5월에는 34만톤으로 증가
ㅇ 등록자본은 4,840만달러, 납입자본은 3,740만달러로 총 자산규모는 1억 1천만달러임.
- LG화학 측이 75% 투자, LG International이 10%, 중국측 합작 파트너인 DAGU가 15% 지분 소유
ㅇ 중국내 70여개 경쟁사 중 3위이나 3차 생산확장이 완료되면 1위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초기진입 틈새시장 공략 전략의 성공, 공장건설과 생산, 마케팅, 관리에서 치밀하고 계획적인 전략을 추진한 것이 성공의 요인임.
- 공장건설 공기 단축, 빠른 생산 안정화 달성
- 충분한 시장조사와 사전 마케팅, 다양한 고객 대상 판촉활동, 마케팅전략의 차별화
- 우수인력 채용, 교육 훈련, 현지화, 파트와 및 현지정부와 우호적 관계 유지, 이문화 극복을 위한 체계적 조직관리 체제 구축 등
- 특히 조기에 생산을 안정화시킬 수 있었던 것은 우수인력 채용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훈련,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조직 분위기와 정보시스템 구축, 이문화 극복을 위한 기업문화 구축, 우호적인 대외관계 환경 등의 요인이 주효
ㅇ 조직구매자 위주로 유통망을 개척하는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음.
- door-to-door 배달서비스, 고객초청 사은행사 등 마케팅 차별화
- 대금결제는 현금, 어음, 외상 등 다양
2) 노무관리
ㅇ 종업원은 총 210명으로 현장 65명(4조 3교대), 유지보수 50명 수준임.
- 한국파견 직원 과장급 이상 7명
- 영업인력 20명
- 청소, 기사, 식당, 상하차 등 용역(임금의 2/3 수준 비용부담)은 아웃소싱, 노조문제 해결, 지역사회 고용에 기여
ㅇ 우수인력 채용 원칙을 견지하고, 파트너 기업의 경력자를 신규채용 형식으로 고용하고 있으며, 현지 관리자 육성에 노력함.
- 호구해결, 출국 인센티브, 거류증 연장 등을 통해 인센티브 제공
ㅇ one-team spirit 중시, 상호신뢰와 인간존중에 기초한 노사관계 구축에 노력함.
- 가족적 분위기 유지 중시
- 팀워크를 중시하며, 성공적 팀워크 구축
ㅇ 조직 혁신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함.
- 팀제 실시, MBO에 의한 평가, 보상체계 확립, 사무직 연봉제 확립, 직책에 대한 자격요건제 시행 등
ㅇ 인력간 갈등 해소를 위하여 균형적인 고용에 주의를 기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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