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2006 국제 주류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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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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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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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박람회 소개
Ⅱ. 국내 와인시장의 환경 및 현황
Ⅲ. 각 기업의 박람회 참가 이유
Ⅳ. 루피노 社의 경영 전략 - 본국, 한국
Ⅴ. 와인 수입의 통상 법규
Ⅵ. SWOT 분석
Ⅶ. 대안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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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국내 와인시장의 환경 및 현황
1. 국내 와인시장의 환경
- 한국 시장에서 와인은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성장세는 최근 몇년간 불황으로 인한 한국경제 전반의 침체를 감안하고 본다면 더욱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한국에서의 와인시장은 지난 2000년 이후 매년 20~30% 이상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향후에도 10%대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① 한국 음주문화의 혁명, 와인- 한국 와인 문화의 태동
한국의 와인시장 형성은 다분히 사회,경제적 측변의 변화와 궤를 함께 하고 있다. 88올림픽을 앞둔 한국은 1986년부터 단계적인 수입자유화를 추진하기 시작했고 1990년부터는 주류 수입개방 조치가 이루어졌다. 이같은 개방을 기점으로 국내에 수입와인들이 비미하나마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같은 시장자유화와 올림픽 이후 급증한 해외유학, 해외여행 자율화로 한국사회는 전반적인 세계화와 개방화의 물결에 합류하게 된다. 다양한 해외 경험을 통해 얻어진 문화 코드 가운데 와인 역시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국내에서도 와인에 대한 다양한 욕구들이 생성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90년대 후반부터 이전까지 전무했던 와인 교육기관이 등장했고 각종 아카데미와 대학을 중심으로 한 와인강좌를 통해 전문 인력이 배출되면서 본격적인 와인문화의 기반이 마련되기 시작했다.
또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KBS TV 생노병사의 비밀에서 와인이 건강에 좋다는 내용이 방송되었는데, 이 프로그램 방영 이후부터 국내 와인 소비가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최근에는 범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웰빙 열풍과 맞물려 건강한 음주로서 와인이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다. 그밖에도 온라인에서의 와인전문 사이트 등장과 와인동호회 활성화,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와인바, 그리고 와이니즈와 같은 오프라인 언론매체의 등장 등이 현 시점의 와인 붐을 주도한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자료평가
- 뭐 그냥 그렇네요...쩝
- wwwr***
(2012.03.23 10:5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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