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옥션 비즈니스모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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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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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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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01. 비즈니스 모델로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터넷 판매사업 창업 경우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Question #02. Auction의 거래품목 가운데 신제품의 비중이 높은 점에 대해 미국 이베이(eBay)와 비교해 설명하시오.
Question #03. Auction의 성공요인을 구매자 편의성 및 구매자 효익 측면에서 분석하시오.
Question #04. 오프라인 판매자 교육이 다른 방법에 비해 판매자 확보를 위해 효과적인 이유를 설명하시오.
Question #05. Auction은 자사 사업 모델이 경쟁자들에 의해 모방당하는 상황에서 어떤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Question #06. 빠르게 진화하는 인터넷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한 전략과 성공을 지속가능토록 하는 조건에 대해 논의하시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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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01. 비즈니스 모델로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터넷 판매사업 창업 경우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차이점
가장 큰 차이점은 누구든 상품을 올려 원하는 가격에 판매하는데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머천다이저들이 사이트에 올릴 상품을 선택하고 가격을 정해 판매한다. 특히 상품을 고를 때는 제조업체의 재무건전성, 기존 매출규모 등을 따지고 여러 가지 서류를 제출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브랜드가 알려지지 않는 중소제조업체들이나 개인들은 제한된다. 반면에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누구든 상품을 올려 원하는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는 거래의 장과 시스템을 제공할 뿐 누가 어떤 상품을 등록하고 어떤 가격에 판매하는지에 대해 일체 관여하지 않는다.
또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적은 인력으로 상품구색의 무한정 확대가능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머천다이저 중심체제로 상품별로 많은 MD를 확보하고 있어야한다. 그리고 판매자와 소비자간 거래를 중개만 하기 때문에 제품 재고를 안을 필요도 없고 반품문제에 신경을 쓸 필요도 없다. 단 제품풀질을 관리할 수 없는 단점이 있어 온라인 쇼핑물과 차이난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품질과 신뢰도의 차이가 난다.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제품공급이나 서비스를 제대로 해주지 못해도 판매자를 직접 규제할 수 없다. 반면 쇼핑물 경우 머천다이저가 직접선택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고품질 ․ 고신뢰도 그리고 반품 서비스 등을 높은 수준으로 판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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