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론] 제 2창업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벤처기업의 기본적인 성공요인
3) 제 2창업의 실패 요인
4) 제 2 창업의 성공요인•전략
5) 결 론
- 본문내용
-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대기업 중심의 수출주도형 성장전략을 추진하여 왔다. 그 결과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놀라운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90년대 후반 IMF위기로 한국 경제는 잠시 주춤했지만 온 국민의 희생과 노력으로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경제는 다시 재도약하려는 일련의 과정에 놓여 있다. 무역수지는 몇 년 동안 흑자를 기록하였고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기업이 자리를 잡았지만 그 결과 원화절상이 다시 경제성장의 어려움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유가상승으로 수출이 주가 되는 한국경제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청년 실업 문제는 더욱 깊어만 가고 수출은 많지만 핵심기술이 없어 많은 금액을 로열티로 지급하고 있다. 경제가 발전할수록 빈부의 격차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것은 한국 경제 구조가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쌍둥이 적자로 깊은 수렁에 빠졌던 미국의 경제가 실리콘밸리를 선두로 한 수 많은 벤처기업으로 인하여 다시 살아났다. 벤처기업은 산업사회의 공급자위주 시장이 수요자 위주 시장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보다 빠르게 수요자의 Needs를 따라가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발전한 것이다. 또한 새로운 부가가치 상품을 창조해 내는 과정에서 기존의 산업 사회적 조직구조를 가지고는 다양화되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필사적인 해결책을 찾고 있고 IT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인프라를 이용하여 회사의 안과 밖에 자원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이려고 하는 과정에서 벤처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