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레인콤 환경변화에의한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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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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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레인콤 선정이유
Ⅱ.레인콤의 개요
1).연혁
2).비전
Ⅲ.레인콤의 위기 전개상황
Ⅳ.외부환경분석
1).거시환경
2).미시환경
Ⅴ.내부환경분석
1).기업자원
2).기업능력
Ⅵ.경쟁우위
Ⅶ.문제점 대안 과 전략
Ⅷ.토론 내용
- 본문내용
-
Ⅰ.레인콤 선정이유
무한 경쟁의 시장이라는 전장 속에서 작은 중소기업이 세계적인 거대한 대기업들을 상대로 승전보를 올리는 것은 아주 흔치 않은 일이다. 대기업들이 지닌 높은 소비자 인지도와 엄청난 자금력, 탄탄한 유통망 등의 요건들이 작은 중소기업들에게는 넘기 힘든 높은 장벽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은 다윗이 특유의 뛰어난 지혜로 자기 몸짓의 몇 배나 되는 골리앗을 이겼듯이 작은 중소기업이 창의성과 독특한 아이디어 등으로 굴지의 대기업을 이기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러한 소규모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비롯한 전반적 기업 전략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고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어떻게 다시 소규모 기업이 대응해 나가는지 흥미가 있었다.
따라서 중견 기업이 거대 대기업들을 이긴 대표적 사례로 알려져 있는 레인콤(i-river)에 관해 다루고자 한다.
(주) 레인콤은 회사 설립 5년 만에 플래시 메모리 타입 MP3 플레이어 세계시장 점유율 1위(30%)와 국내시장 점유율 1위(50%)의 실적을 올리면서 한국제품으로는 현대 자동차 '포니' 이후 미국 시장 최대의 히트작 이라는 찬사까지 받고 있다. 물론 레인콤이 처음부터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99년 설립 당시만 해도 임직원 7명, 자본금 3억원에 불과한 작은 회사였다. 하지만 지금은 2003년 매출액 2300억원에 순이익 430억원을 기록할 만큼이나 높은 성장률을 이루어 왔으며, 삼성, 소니 등 초일류 기업들이 싼 가격과 엄청난 광고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해 와도 1위 자리를 고수하였다. 그러나 이젠 디지털 컨터젼스와, 애플, 삼성과의 본격적인 경쟁으로 2005년 순손실 355억, 2006년 1분기 187억을 기록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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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뉴스
네이버 경영전략 6조 카페
http://cafe.naver.com/cbbs6.cafe
2).레인콤 홈페이지, 아이리버 홈페이지
http://www.reigncom.com/
3).각 증권사 증권 리포트
2003년 상장 후의 각 증권사 리포트
첨부파일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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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3.15 17: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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