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진단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에 대해서 진단 및 전망을 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무선인터넷 가입자수의 버블

Ⅲ. 단순 오락성 위주의 컨텐츠

Ⅳ. 걸음마 단계의 M-Commerce

Ⅴ. 높은 무선인터넷 이용요금

Ⅵ. 무선인터넷 성장잠재력 높아

Ⅶ. 무선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질적 향상 기대

Ⅷ. 차세대 무선인터넷 시장을 위한 준비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은 무선인터넷 가입자수의 외형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빈약한 컨텐츠, 높은 서비스 이용요금 등으로 인해 활성화가 지연되고 있으나, 향후에는 다양한 컨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그리고 M-Commerce 활성화 등을 통해 실질적인 성장을 이룩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무선인터넷서비스 가입자수가 2001년 8월말 현재 2,20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국내인구 2명중 1명이 무선인터넷 가입자이며 이동통신서비스 총가입자수 2,800만명 중에서 80% 정도가 무선인터넷 수요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가입자수의 폭발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은 취약한 인프라, 부족한 컨텐츠, 그리고 사용자 환경 미흡 등의 문제점으로 인해 아직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1999년 5월 무선인터넷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무선인터넷 시장의 성장잠재력에 대한 기대와 회의가 교차되어 왔다. 무선인터넷이 도입된 지 2년여가 지난 현상황에서 이제는 보다 실질적인 의미에서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가 무엇인지 면밀한 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Ⅱ. 무선인터넷 가입자수의 버블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은 외형상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활성화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2001년 8월말 현재 국내 무선인터넷 가입자수는 WAP/ME 방식이 1,500만명 정도이며, ISMS 방식 가입자수가 700만명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무선인터넷 실사용자 측면에서 보면 국내 가입자의 절반 이상이 무선인터넷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지만, 정기적으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하여 컨텐츠나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실사용자수는 전체 가입자의 20% 미만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국내 무선인터넷 실태 조사 결과에 의하면 무선인터넷 이용자의 3분의 2 이상이 하루 평균 10분 미만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상황은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사업자들의 매출구조를 통해서도 확인된다. SKT, KTF, LGT 등의 금년 상반기 중 무선인터넷 관련 매출은 2,000억원 수준으로 전체 매출액에서의 비중이 3.3%를 차지하는 데 그치고 있다. 물론 이 수치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매출 900억원, 총매출액 비중 1.3%에서 크게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보다 불과 3개월 앞서 무선인터넷서비스를 시작한 일본의 NTT Docomo가 무선인터넷 관련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15%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것과 비교하면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은 여전히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전자 상거래] 전자상거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국내 MRO분야의 성공기업으로 아이마켓코리아, LGMRO, MRO코리아, 코리아e플랫폼, 엔투비 등이 있다. B2B 시장규모와 예측은 다음의 그림 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B2B 시장 규모와 전망단위 : 100억/달러(1불=100엔=1000원) * 출저 : 한국전산원, ‘2000 한국 인터넷 백서’ 3) 소비자-기업간 전자상거래소비자-기업간 전자상거래(Business to Consumer Transaction)는 기업이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수단으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것이다. B2C

  • [기업분석] 한글과컴퓨터 기업분석, 서울예술단 기업분석, 유니텍 기업분석, 예당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KDDI 기업분석, 제이슨헬프 기업분석, 하니소프트 기업분석 고찰
  • 국내 및 국외 제품시장 경쟁력 확보4) 민간용 Simulator 사업의 확대 5) 산업자동화 사업의 확대6) 주요실적Ⅳ. 예당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1. 회사개요 2. 회사현황 1) 사업내용 2) 시장현황 3. 투자자유의사항Ⅴ. KDDI 기업분석1. 회사 개요2. KDDI의 각 사업 개요1) 자유롭고 쾌적한 모바일 생활을 위한 KDDI의 모바일 사업2) 보다 진화된 인터넷을 지향하는 KDDI의 IP사업3) 고속/대용량화를 꾀하는 KDDI의 네트워크 사업4) 통신의 미래를 키워나가는 기술,

  • 농업경영학4C) 현대 농업은 IT정보통신BT바이오 ET환경NT나노 등 융합산업발전하고 있다 스마트농업 발전되기 위한 정부농산업농업인의 대응대책을 제시하라0k
  • 전략의 연계, 한국경영학회, 2005-김완배 외, 농업부문의 수직결합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 연구, 한국식품유통학회, 2001-강신용, 한국일보, 2017, 미래의 스마트 팜(Smart Fam) 농법-임지혜, 2019, 스마트에프엔, 작물별 스마트농업 현장 적용기술 사례- 농업환경과 농작물 피해. 농업과학기술원. 2008-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특징과 농업 적용 기술. 장필성.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최덕수, 2018, 앱스토리, 농업의 혁신 스마트팜, 해외 사례와 국내 문제 점검

  • [산업심리학 직무분석] 공인회계사 직무분석
  • 인터넷 활용 기술 ①②③④⑤32. 커뮤니케이션 및 설득력 ①②③④⑤I I 중요활동 백분율*다음은 공인회계사로서의 직무를 귀하가 수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활동들을 몇 개의 분류로 나열해 놓은 것 입니다. 각 활동들에 대해 상대적으로 어느 정도의 시간을 보내는지 백분율(%)로 적어주십시오.1. 감사업무- ( )%2. 세무관련업무- ( )%3. 컨설팅(기타용역포함) 업무- ( )%4. 업무에

  • [자동차산업분석] 국제자동차산업의 현황 분석 및 제안
  • 시장에서 개최되었던 ‘2003 수입차 모터쇼’에는 10일간 약 54만명의 관람객이 모였다고 하니 국내 자동차 뿐만 아니라 외국 브랜드의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얼만큼인지 판가름 해 볼 수 있다.어렸을 때부터 접해 온 대우자동차를 ‘GM대우’로 기억하고, 어느덧 ‘르노 삼성’의 택시만 골라타는 우리 자신을 보면서 우리 나라의 자동차 시장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다. 아니, 국제경영학 시간을 통해 배웠던 보다 넓은 시각으로 전 세계의 자동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