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3M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1)1948년까지의 기업활동과 조직구조, 조직문화
(2)1980년까지의 기업활동과 조직구조, 기업문화
(3)1981년 이후의 기업활동과 조직구조, 조직문화
3. 결 론
4. 보 론
- 본문내용
-
3M은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약자로서 천연광물의 채굴, 판매를 목적으로 한 채광회사로 출발하였다. 최초 설립시의 모습을 본다면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기업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형적인 굴뚝 산업으로 출발한 기업이 어떻게 현재에는 포스트잇, 가정용 테이프 등과 같은 다양한 제조업에 진출했는지는 그 역사적 배경에서 알 수 있다. 3M의 설립자들은 대규모의 자본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특별한 기술도 없었으며, 수익의 원천이었던 커런덤마저 그 질이 떨어졌었다. 때문에 주변 산업으로의 진출을 모색하였으며 반복되는 실수를 하게 되었으나, 좌절하지 않고 그 실수를 신기술로 전환시켜 전혀 새로운 산업에 진출하기도 하는 등 진취적인 기업문화로 현재의 우량기업으로 발전하는데 이르렀다.
본론에서는 연대별로 3개의 시기로 묶어 3M의 기업활동과 조직구조의 변화, 기업문화로 분류하여 자세히 살펴보겠다. 특히 오늘날의 3M이 있기까지 가장 중요한 시기였던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상황,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볼 수 있는 사업부제 조직과 문화를 보다 자세히 분석하여 3M의 성공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