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경영학]고객만족경영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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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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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기업의 개념과 정의
1) 기업의 정의
2) 기업의 본질
3) 기업의 역할
3. 기업윤리
4. 고객 만족 경영의 개념과 이론적 검토
1)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2) 고객 만족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5. 고객 만족 경영의 전개 방향
6. 고객 만족 경영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의 사례 분석
1) 국내 모기업
2) 외국 기업
7. 마치며
- 본문내용
-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동시에, 사회가 기업에 요구하는 책임의 범위와 강도 역시 점차 커지고 있다. 구직자가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이나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기준에서 기업의 사회적 평판이나 윤리적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이 사회 속에서 기업 활동을 지속해 나가고자 한다면 기업의 모든 정책 수립과 의사결정에서 윤리 문제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한편 고용, 자본, 제품 및 기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업 활동이 급속히 국제화 되고 있다. 이제 국제사회는 기업윤리를, 시장에서 통용되는 보편적인 원리이자 기본적인 공통 규칙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제 윤리성이 문제가 되는 기업이 국제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존재한다는 일은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기업이 자기의 사업영역을 전 세계로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면 기업윤리의 국제적 표준을 마땅히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전 국민, 전 세계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시민단체나 소비자단체의 영향력이 날로 커짐에 따라 기업 활동에서 비밀의 영역은 점차 축소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볼 때, 기업윤리 문제는 이미 경영의 중요한 전략적 영역 속으로 들어와 있는 셈이다. 고객과 시장 없이 기업이 존속할 수 없는 만큼, 이제 기업의 윤리 문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좌우할 수 있는 결정적인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로 이것이 ‘윤리 경영’이라는 말이 이 시대의 기업과 기업인에게 화두로 떠오른 이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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