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사의 공급체인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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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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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ⅰ )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사는 것』과 『컴퓨터를 사는 것』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시오.
ⅱ) 델컴퓨터가 “가상통합”에서 얻는 이점은 무엇일까? 이러한 이점들이 자동차 산업에서도 중요할는지 논하시오.
ⅲ) 포드가 델 컴퓨터의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하는데 장애요인이 될 사항들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오
ⅳ) 포드가 이러한 장애요인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는지 제안을 해보시오
ⅴ) 포드가 델 컴퓨터의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한다면 어느 정도가 적당할지 제안해 보시오.
Ⅲ.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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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와 같은 기업구조를 최초로 정립한 것으로 평가받는 헨리 포드는 공급·제조·유통 등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수직 통합을 기업 성공의 관건으로 생각했다. 다른 공급업체를 신뢰할 수 없었던 Ford社는 브라질에 있는 자신의 고무나무 농장에서 고무 원료를 채취해 이를 자신의 타이어 공장에 직접 조달했다. 결국 원자재 공급에서 완성차 제조·유통 등에 이르는 모든 부문을 혼자서 해결한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Ford社는 분업화를 기반으로 수직 통합의 대형 생산 시스템을 일반적인 기업 경영 형태로 구축해 놓았다. 때문에 경영학자들은 포드 시스템을 현대적인 기업경영의 시발점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자동차 산업은 헨리 포드의 시대와는 큰 차이가 있다. 가치 사슬은 세분화되어 부품업체나 공급업체는 자신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완성차 제조업체의 신차 개발에 공동 참여하고 있다.
신차에 필요한 엔진이나 브레이크 등도 공급업체가 직접 설계·개발한다. Ford처럼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공급업체와 완성차 업체가 한 몸처럼 움직이게 된 것이다. 이런 기업 간의 분업화와 전문화에 따라 정보의 원활한 소통이 기업경영의 핵심 요소로 등장했다.
기업은 이제 정보·프로세스·인력을 중심으로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공급 사슬간 가상 통합의 시대’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또한 과거 기업들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인도하는 순간 고객과의 거래가 종결되는 것으로 인식했다. 실제로 고객이 해당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필요에 의해 제품을 구입했는지 그리고 사용한 후의 고객들의 반응을 파악하기 어려웠고, 심지어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하지만 고객 중심 경제에서는 상황이 달라졌다. 고객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거래 편의성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솔루션 사업자를 찾고 있다. 일종의 토털 서비스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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