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산] 기업의 생명주기, 도산의 의의와 요인, 흑자도산, 기업의 해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15 / 2020.01.15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I. 기업의 생명주기
II. 도산의 의의
III. 도산의 요인
IV. 흑자도산
V. 기업의 해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도산의 요인
기업이 도산하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현상들이 있다.
(1) 경영자의 무능력 (2) 경영진과 실무자의 경험부족 (3) 태만 (4) 부정 (5) 화재 및 재해 (6) 원인불명 등이다. 이와 같은 원인으로 기업에 나타나는 현상은 경영계획 및 전략의 실패, 경영인의 방만한 경영, 판매부진, 외상매출금의 회수불능, 과당경쟁, 수출부진, 노동력부족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다. 도산이 될 경우 대개 이익의 감소, 시장점유율의 감소, 부채의 급격한 증가, 순운전자본의 감소, 경영자의 이직, 종업원의 사기가 저하된다.
<그림> 기업도산의 원인
기업도산의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위의 그림과 같다.
(1) 여러 영업기간에 걸쳐 매출액 또는 매출량이 현저하게 감소한다.
(2) 영업비등의 비용이 증가한다. 즉 단위당 매출비용이 증가하여 이익률이 저하된다.
(3) 내부관리 실패와 기업의 활력부족 등으로 내부적 누수현상이 발생한다.
기업의 실패는 어느 순간에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므로 위에서 제시한 기업의 도산 가능성을 알려주는 징후나 예고지표 등을 잘 활용하여 사전에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해결하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 간의 특허소송 애플과 삼성 그리고 삼성과 엘지
- 리더십이론(리더십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팀리더십론)
- 닌텐도마케팅전략,닌텐도경영분석,닌텐도미국진출,비디오게임마케팅전략,비디오게임
- 닌텐도의 창의성과 조직혁신
- [경영전략] Nintendo(닌텐도) 경영혁신
- [광고 소비자 심리학] 스포츠스타들의 CF모델 광고효과 -김연아 열풍, 스타마케팅
- 워크넷(httpwwwworkgokr)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 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세요(인사담당자가 본인에게 메일로 직무배치에 대한 의견을 보내는 방식으로 기술해도 됨)
- [창업경영론] 애완동물 장묘사업 사업계획서
- 대한항공 기업 가치사슬분석과 대한항공 기업전략사례 조사 및 향후시사점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