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의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3 / 2020.01.0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을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를 조사하시오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을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를 조사하시오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을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를 조사하시오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을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를 조사하시오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을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를 조사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I. 프레데릭 W. 테일러
II. 과학적 관리의 의의
III. 과학적 관리의 특징
1. 시간과 동작연구
2. 차별적 성과급제도
3. 직능적 직장제도
4. 기획부 제도
5. 작업지도표제도
IV. 과학적 관리의 발전
V. 포드시스템
VI. 과학적 관리의 비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과학적 관리의 의의
과학적 관리는 생산규모가 확대되고 생산기술이 복잡화함에 따라 경영자의 관리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기계지향적 시스템을 인간적 측면(기계와 근로자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작업자의 능률을 높임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관리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테일러는 당시 미국의 산업계에 유행하고 있던 조직적 태업(systematic soldiering)을 방지할 수 있는 길은 과업(task)을 결정하여 기업주가 임의로 임률을 절하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과업을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해서 동작연구를 실시하여 작업방법을 표준화하고, 시간연구를 이용하여 작업을 요소별로 분석하고 작업요소의 기본동작에 대한 작업시간을 스톱워치(stop watch)로 측정하여 표준작업시간을 결정하였다.
여기에서 과업관리의 네 가지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매일의 높은 과업(a large daily task)을 결정한다.
둘째, 표준화된 제반 작업조건(standard conditions)을 구비한다.
셋째, 성공에 대한 높은 임금(high pay for success)을 지급한다.
넷째, 과업달성의 실패에 대한 손실(loss in case failure)을 초래케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의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를 조사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의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을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 조사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을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를 조사하시오
- 인간관계론의 태동을 기반한 과학적 관리법의 탄생 배경, 개념, 주요목적에 대해 조사하고 현대적으로 경영학에 가져온 파급효과를 조사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