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주에어, 저가 항공시장이라는 블루오션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저가 항공 산업 소개
1.1. 저가 항공사의 수익구조와 특징
1.2. 제주에어 소개

2. 산업 매력도 분석
2.1. 항공 시장의 수요 추이
2.2. 산업 매력도 분석
2.3. 저가항공산업의 매력도 분석

3. 저가항공 시장의 KSF 분석
3.1. 미국 저가항공 시장의 KSF 도출
3.2. 한국 시장의 특수성

4. SWOT분석을 통한 제주에어의 역량 분석

5. 저가 항공 시장이 블루오션이 되기 위한 경쟁전략
5.1. 블루오션의 개념
5.2. 블루오션이 되기 위한 요건
5.3.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형항공사와의 차별화 전략
5.4. 경쟁자의 모방이 불가능한 차별화 전략
5.5. 고객의 Needs충족 전략

6. 결론


본문내용
1. 저가 항공 산업 소개

1971년 미국 휴스턴을 기반으로 시작된 사우스웨스트에어라인(SWA)은 저가형 항공사의 시초를 마련한 주인공이다. 하지만, 지금은 미국 내에서 유일하게 흑자경영을 계속하고 있는 항공사이며, 59개 도시에 취항, 하루 2,800여 편의 비행편을 운행하고 있다. 이를 필두로 1985년 아일랜드와 런던을 잇는 라이언 에어, 1995년 유럽의 또 다른 저가 항공사인 이지젯, 1999년 미국 뉴욕을 기반으로 하는 젯블루 등 많은 저가형 항공사들이 운항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많은 인기를 누리며 대형 항공사 틈바구니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러한 저가 항공은 말 그대로 일반 항공에 비해 싼 가격에 비행기 운송료를 제공한다. 비행기를 탄다는 것은 큰 돈을 지불해야만이 가능하다는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저렴한 가격을 내보임으로써 저가 항공 산업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냈다.

1.1. 저가 항공사의 수익구조와 특징
- 일반 항공사의 Business Model
저가 항공사의 수익구조를 알아보기 전에 우선 일반 항공사의 경우를 보자. 일반적으로 ‘비행기’ 하면 떠오르는 것이 스튜어디스, 자신이 왕이 된 듯한 느낌이 들게 해주는 갖가지 서비스, 물, 음료수 뿐 아니라 와인, 차, 식사까지 제공되는 기내식일 것이다. 게다가 음료 종류는 무한 리필이다. 일반 항공사는 이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일정량 이상의 짐을 붙일 땐 over charge를 물어야 하지만 비교적 많은 양의 짐도 실을 수 있다. 손님들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모시고 가는 것 뿐 아니라 어떻게 하면 더 편안한 여행이 될지를 위해 여러 가지 부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소비자들은 그 원래 목적인 이동교통수단 뿐 아니라 부수적인 것에 엑스트라 머니 extra money를 지불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서비스경영전략 사례분석및 제주항공 향후전략제안 PPT(사우스웨스트항공과 비교분석)
  • 제주항공은 국내 저가항공사 중 가장 많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최근 조사한 고객만족도 부분에서는 타사에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따라서 해외 대표 저가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제주항공 브랜드의 시장환경, 경쟁자, 고객 분석, 기업분석을 통해 향후 제주항공이 가져야 할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및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2. 저가항공 시장환경분석1) 지속적인 성장국내선 시장점유율 절반 잠식,

  •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수립
  • 항공사들을 말한다. 요즘은 좀 더 빈번해진 항공서비스의 수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저가 항공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 2005년 한성항공에 이어 2006년 6월 제주항공이 본격 취항하면서 저가항공 시대에 막이 올랐다. 제주항공은 국내 저가항공사의 선발주자로, 현재 ‘한성항공’이 재정난에 시달려 ‘티웨이항공’ 으로 전환된 점을 감안하면, 현존하고 있는 저가항공사 중 가장 선두주자라는 것에 의미가 있다. 실

  •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및 핵심역량분석과 아시아나항공 새로운 경영전략제안과 향후방향분석 레포트
  • 저렴한 가격으로 제주도에 갈 수 있는 상품을 내놓고 있다.이러한 아시아나의 저렴한 상품은 아시아나의 원래 이미지였던 프리미엄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줘,아시아나의 현재 위치에 혼동을 주고 있다.이렇게 아시아나의 위치에 혼동을 주게 된 첫 번째 원인은 저가항공사들의 빠른 추격이다.최근 국내 저가항공사들의 국내선 시장점유율이 47.5%에 도달하였고, 노선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두 번째로 국

  • 저가항공 진에어(Jinair) 마케팅
  • Marketing Final MemoSave the Air(Jinair)1. Introduction Company1) Vision :프리미엄 실용 중단거리 항공사(A premium short haul carrier)2) Mission- 누구나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적 항공사- 합리적인 소비자가 선택하는 실용적 항공사- Global Standard 수준의 안정성 제공- 효율적인 저원가 구조 확립3) 슬로건 : ‘Fly, better flyJin Air’(진에어와 함께 하는 더 나은 비행)4) History- 08년 1월 법인설립(대한항공 100% 출자)- 08년 7월 김포-제주 신규취항- 09년 12월 국제선 신규

  • 아시아최고의저가항공사,에어아시아,에어아시아마케팅전략,에어아시아분석,저가항공사분석,저가항공사,air asia
  • 시장은 치열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글로벌 금융위기와 고유가 등의 문제로 항공업계는 일대 위기를 맞이했다. 전 세계 항공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대형항공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오히려 위기를 기회삼아 전략적 지위를 확산한 저가항공사가 있다. 바로 아시아 최대의 저비용 항공사, 에어아시아(AirAsia)다. 에어아시아는 대형 항공사에서 중단한 일부 비수익 노선에의 운항을 확대하여 새로운 항공수요를 창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