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미국, 일본) 기업문화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04 / 2019.12.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I. 미국 기업문화의 특성

II. 일본 기업문화의 특성
1. 충성심과 온정
2. 인화와 공동체의식
3. 개방적 의사소통과 공동결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일본 기업문화의 특성

일본기업의 문화도 조직체마다 모두 다르다. 도요다와 혼다는 자동차를 제조하는 일본의 우수기업들이지만, 도요다의 Global 10과 혼다이즘이 상징하는 각기의 공유가치와 이 두 회사의 기업경영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특성에는 큰 차이가 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일본기업은 특히 서구 여러 나라의 기업에 비하여 독특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오우치(W. Ouchi)의 일본기업에 대한 연구를 들 수 있다. 오우치는 일본기업 ․ 경영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것을 Z이론이라 하고, 효율적 기업경영방법으로 제시하였다. Z이론에 의하면 생산성과 효율성은 기업체의 자금이나 시설 또는 동일한 노동력으로써만 증대되지 않고, 조직구성원들을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만드는 인사관리제도와 이에 알맞는 조직풍토에 의하여 증대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아플락(AFLAC) 일본시장 경영 사례 연구
  • 문화도 마케팅 광고를 하는데 있어서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AFLAC 오리 광고 동영상http://blog.naver.com/jslla?Redirect=Log&logNo=40068853429일본 방식을 따른 경영 방식이 AFLAC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가? AFLAC은 일본에서 일본식을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좀 더 미국식으로 경영해야 하는가?세계는 지금 무한경쟁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경쟁구도 하에서 기업들은 각 국의 개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동시에, 현지에서도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 (방송대)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시오.(식생활과문화)
  • 문화를 이룩하고 토착 문화를 발달시켰으며 일본 등 외국에까지 그 기술을 전파시켰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관습은 수 천년의 역사를 이어왔으며, 풍토와 자연 환경에 밀착한 농경민적 생활 태도는 우리 민족의 식생활과 문화 전반의 특성을 규정하였음은 물론이다. 이렇게 자연에 밀착한 조상들의 생활은 자연을 숭배하고 자연에 제사를 드리는 민간 신앙을 낳았으며, 자연에서 거두어들인 음식물은 먼저 자연에 받치는 속신(俗信)을 낳기도 하였다.

  • [산업 국가별 비교][산업환경규제레짐][산업재해][산업연구개발투자][산업정보시스템]산업환경규제레짐 국가별 비교, 산업R&D(연구개발투자) 국가별 비교, 산업재해 국가별 비교, 산업정보시스템 국가별 비교
  • 외국인직접투자의 유치를 통해 부분적인 수출지향공업화를 지향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전기전자산업, 섬유산업 등의 노동지약적 수출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1970년대의 동남아시아 각국은 투자환경을 정비되고 높은 경제성장률을 달성함에 따라 자본수입국으로서의 안정적 위치도 확보하였다. 일본과 미국기업들은 이 지역에서 안정적인 자원과 현지시장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자원가공형 제조업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졌

  • [지방자치] 지방자치제도 고찰과 개혁내용 및 성과(외국과 우리나라 사례 중심)
  • 문화 위에서 성립될 수 있는데, 이런 조건을 형성하지도 않은 채 시도되었기에 성과 면에서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는 시각들이 그것이다. 이와 함께 MBO의 성과에 대해서도 명목적 도입이후 이렇다 할 가시적 성과가 없다는 점에서 신공공관리모형에 따른 관리기법이 한국관료제의 형식주의에 함몰되지 않도록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시각이 다수를 형성하고 있다.개방형임용제의 경우는 실시계획을 세우고 있어 아직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그 성과를

  • [색채학] 브랜드 색채마케팅에 대한 고찰 -`포카리스웨트`를 중심으로
  • 일본 포카리스웨트 포카리스웨트의 일본 광고에서도 포카리스웨트의 컬러인 파란색과 흰색만을 사용하여 제품의 특성과 이미지 전달에 주력하는 것을 볼 수 있다.우리나라 광고와는 달리 완전한 이온음료임에 주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광고이다. 목욕후에 하얀 수건을 걸치고 파란색의 포카리스웨트를 역동적으로 마심으로 인해 부족한 수분을 채워준다는 이미지로서 이온음료임과 색채로인한 시각효과로 시원한 파란색을 강조한 광고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