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WA)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니치마켓(틈새시장)의 포지셔닝 전략

2. 저비용전략

3. 서비스의 차별화

4. 탁월한 리더쉽

5. 내부적 보상 및 교육

본문내용
1. 니치마켓(틈새시장)의 포지셔닝 전략
SWA는 목표시장을 선정함에 있어 색다른 틈새시장을 공략했다. 이는 단거리 이동 또는 출퇴근소비자등의 비행기이용에 빈도수가 적은 시장의 잠재적 고객을 타겟으로 삼은것이다.
이는 미국 국토의 특성을 이용한 것으로 거추장스러운 서비스를 줄이며 신속한 이동을 요구하는 이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할 수 있다. 이는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여 상화에 맞는 적절한 전략을 구사할수 있는 높은 식견의 최고 경영진과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기업문화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부분은 컨벤션과의 연계가 가능한 부분으로서 킨텍스와 같은 대형 전시 컨벤션 센터의 개장을 통한 산업구조의 양분화를 꾀할 수 있는것이다. 대형 센터나 오거나이져는 대형 행사를 위주로 사업을 전개하고 영세 업체의 경우 자신의 능력안에서 유치가능한 행사에 주력함으로서 서로의 능력과 시스템을 극대화 할 수 있겠다.

2. 저비용전략
(1)POINT TO POINT 방식
SWA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면서 기존의 항공사들이 채택하고 있던 hub and spoke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타겟시장에 맞는 POINT TO POINT 방식을 채택하게 된다.
거점 대도시를 중심으로 경유하여 소도시로의 운항을 취하는 방식이 아닌 소도시에서 다른 소도시간의 직행항로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신속하고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비행기운항시간을 늘리고 대기시간을 줄이는 시스템의 개발로 SWA는 타 항공사의 실제 운항시간(6.6시간)에 배에 달하는 실제 운항시간(11.5시간)을 가능케 했다. 이는 소도시간의 항로를 개발한 것뿐이 아니라 붐비고 복잡한 대도시 공항을 피하여 소도시의 하비공항을 이용함으로서 고객의 편의와 신속한 이동을 돕는 서비스를 유지한 것 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사우스웨스트 현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사우스웨스트 항공 향후전략 기획안
  • 사우스웨스트항공기업분석과 전략방안연구 INDEXI. 서론1.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소개1) 사우스웨스트항공 (Southwest Airline) 기업개요2) 연혁2. 사우스웨스트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II. 본론1. 사우스웨스트 항공 기업내부분석(1) 내부자원분석(2) 조직분석(3) 기업의 장단점(4) 성공요인2. 사우스웨스트 마케팅사럐(1) 펀마케팅(2) 차별화 마케팅(3) 프로모션전략3. 사우스웨스트 현재 경영전략(1)

  •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사례분석 보고서] 사우스웨스트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마케팅 사례연구및 사우스웨스트항공 현 문제점과 미래전략방안연구
  •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사례연구 보고서INDEX1.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소개(1) 사우스웨스트 기업개요(2) 기업문화(3) 기업성장과정2. 사우스웨스트항공 성공요인3. 기업환경분석4. 경쟁사와 비교분석 (컨티넨탈항공과 비교분석)5. 사우스웨스트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ies(4) Threats6.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전략(1) 벤치마킹전략(2) 저원가 고효율 전략(3) 역발상마케팅 전략(4) No Ticket 마케팅(5) 차별화마케팅 전략7. 사우스

  •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WA)의 인적자원관리와 성공요인
  •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약 350대 항공기를 모두 보잉737 의 한 가지 기종으로 선택하여 정비작업, 보수용 부품 관리, 항공기 운항 및 훈련 등이 간소화시켰다. 조종사들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어떤 항공기라도 조종할 수 있으며, 승무원들 또한 모든 항공기에 친숙하다. 그들은 이러한 이유로 컴퓨터 장비도 표준화시켰는데, 이렇게 운영을 단순화시킴으로써 시간 뿐 아니라 금전적인 절약도 할 수 있었다.SWA는 비교적 다른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공항을

  • [조직행동론] American Airline(아메리칸 항공과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 항공)을 중심으로 본 Control oriented system과 Human oriented system
  •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1970년대에 뒤늦게 항공산업에 뛰어들어 현재는 시장가치가 다른 미국 주요 항공 회사들의 시장 가치를 모두 합한 것보다 많을 정도로 성장했다. 독특한 기업문화와 기존의 틀을 깨는 괴짜 리더십을 바탕으로 30여 년 간 매해 흑자를 기록하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하면서도 높은 직원 만족도와 낮은 이직률을 보이고 있다. 지는 “항공업계 역사상 가장 성공한 회사”로 추켜세우고 있고,지에서 선정한 “미국에

  • [조직문화] SWA(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모티베이션 전략
  • 에어라인등이 근거리 운항에 진입했다 실패한 사례가 있지만 대형항공사와 그 자회사들이 SWA의 사업모델을 벤치마킹하면서 높은 인지도와 자금력을 바탕으로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에 압박을 가해올 수 있다. (3) 항로 확대로 인한 소형 항공사와의 마찰(SWA VS JET BLUE) JetBlue등과 같은 중소기업들이 SWA를 벤치 마킹함으로써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과 경쟁할 가능성이 크다. 이와같은 상황하에서 애초에 사우스웨스트의 주요한 성공요인중의 하나인 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