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조는 구매결정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조는 구매결정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Contents
I. 동조란 무엇인가?
II. 집단판단의 영향
III. 상표선택에 대한 집단영향
IV. 신제품의 수용
01. 동조란 무엇인가?
개인이 주위의 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르거나 그에 동의하는 행위.
본인의 의견과 달라도 집단의 의견에 따라 가려는 인간의 속성.
동조행위란
집단의 크기
집단의 크기가 클수록 더 큰 영향력을 보이는 경향
집단 응집력
응집력이 강할수록 더 높은 동조 유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집단 내 역할
동조를 유도하는 사람의 사회적 위치에 영향
압력에 따르지 않을 경우 심리적 불안감을 유발하므로, 규범적 영향은 대체로 동조를 유도한다.
- 동조에 관한 4가지 실험 : Asch 실험 - 기준선과 비교선의 비교
Crutchfield 실험 - 삼각형과 사각형의 크기 비교
Sherif 실험 - 임실에서의 거리 예측 실험
Venkatesan 실험 - 셔츠 품질 선택 실험
- 동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집단의 크기, 집단응집력, 집단내 행동
- 집단의 크기 : 집단의 크기가 클 수록 더 큰 영향럭을 보이는 경향
- 집단 응집력 : 응집력이 강할 수록 더 높은 동조 유도
집단 내 역할 : 동조를 유도하는 사람의 사회적 위치에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 영향력과 소비자행동
  • 영향집단부정적 영향집단성원집단비성원집단2004 SPRING 소비자행동론 16장 사회적 영향력과 소비자행동 제3절 준거집단(Reference Group)2. 준거집단의 유형(계속) ▷성원집단(Membership Group)-개인이 실제 소속되어 있는 집단-성원자격은 나이,성별,교육수준,결혼유무 등에 의해 자동적으로 결정-소비자는 특정한 행동을 하기에 앞서 제품의 구매,사용이 집단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에 부합되는 것인가를 고려한다.-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인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동조하는가?31이상이 오답연구 : Asch의 실험 “첫째 카드에 있는 직선의 길이와 같은 두 번째 카드의 직선은 무엇입니까?” 1번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지각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다수에 동조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줌실험자Question 1.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동조하는가?동조는 구매를 결정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과제2동조(Conformity)Question 1.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동조하는가?- 객관적인 판단기준이 없을 경우 집단 규범을 따를

  • [고객행동론]준거집단과 구전커뮤니케이션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구매의도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3) 부정적 구전정보가 태도변화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4) 부정적 구전정보가 구매의도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독립변수는 온라인 준거집단의 종류 & 구전정보 방향성 이고, 종속변수는 구전효과이다.4.2조사의 개요1)목적①2장 준거집단에 관한 이론과 3장 소비자 행동에 관하여 살펴본 이론적 배경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과정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의 영향력을 결정하는 변수들

  • [언론정보학] 드라마 관련 인터넷 기사가 드라마의 시청률 변화에 미치는 영향
  • 영향에 관한 연구같은 내용을 다룬 드라마 관련 인터넷 기사일지라도 그것을 어떤 시각에서 다루느냐에 따라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드라마를 다루는 기사 논조, 즉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기존의 이론과 연구에서도 기사의 긍정 혹은 부정적인 논조가 수용자의 태도 및 시청 행위에 다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먼저 ‘동조(Confirmation) 효과’라는 사회 심리학 이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동조

  • [학사] [광고홍보] TV광고의 특성 및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영향, TV광고의 특성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제 4 장에서는 결론을 내리고 연구를 마무리지었다.Ⅱ. 소비자행동과 광고의 이론적 배경1. 소비자행동의 개념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 구매, 사용, 평가, 처분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비자행동은 소비자가 소비와 관련된 항목들에 돈, 시간, 노력 등의 자원을 어떻게 사용하기로 결정하는가를 다루는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