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애착발달] 애착형성요인, 애착형성단계, 낯가림과 격리불안, 애착의 질적 특성, 애착의 지속과 세대간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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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의 애착발달

I. 애착형성의 요인

II. 애착형성단계

III. 낯가림과 격리불안

IV. 애착의 질적 특성

V. 애착의 지속과 세대간 전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의 애착발달

애착(attachment)이란 특정한 개인에 대한 애정적 유대로서 보울비(Bowlby, 1969)에 의해 개념화되고 에인스워스(Ainsworth 등 1978)에 의해 확장된 개인의 특성이다. 애착연구의 초기에는 영아와 양육자 사이에서만 형성될 수 있다고 생각되었으나 근래에는 전생애 동안 어머니 외의 어떤 사람과도 형성할 수 있는 정적 유대로 인식된다.
최초의 애착은 보통 생후 6, 7개월경에 나타나며 양육자를 포함한소수의 개인에게 형성된다. 특정한 개인에게 애착을 형성한 영아들은 애착형성의 표시로 간주되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한다.: 첫째, 영아는 애착대상과의 접촉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둘째, 애착대상의 부재 시에 영아는 슬픔을 나타낸다. 셋째, 영아는 애착대상과 함께 있으면 이완되고 안락함을 느끼는 반면,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 초초해하고 안달한다. 넷째, 특정한 대상에게 애착이 형성되면 영아는 애착인물을, 환경탐색을 위한 안전기지(secure base)로 사용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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