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지 발달(자기인지, 타인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아동기 사회정서발달(아동의 자기이해발달, 정서발달,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 발달, 또래관계 발달, 사회성 발달)
- [방통대 유아교육]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2019 유아발달4B][출처표기]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제15장 사회정서발달
- (유아발달 B형)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CONTENT
사회인지 발달
I. 자기인지
II. 타인인지
1. 사고조망
2. 의도조망
3. 감정 및 성격조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인지 발달
사회인지는 자신과 타인의 내재적인 심리적 과정이나 인간관계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이해와 추론을 의미한다. 그림 3-9에서 점선으로 된 화살표가 외현적인 사회적 행위의 내면을 이해하는 사회인지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사회인지능력이 발달하기 위해서 아동은 사람들의 내면에 사고나 동기, 감정과 성격 등의 내재적 ․ 심리적 과정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인정하고, 그러한 내재적 심리적 과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요구나 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따라와야 한다. 또한 아동들은 Piaget이론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의 관점이나 조망에 대한 정확한 추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조망수용능력은 사회인지의 기본요인이 된다(Flavell, 1985 ;서봉연 ․ 송명자 역, 1990).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유아기 사회정서발달, 유아기 발달장애
- 영아발달 D형, 영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영아의 사회성발달지원 활동사례를 서술하시오(15점).
- 유아발달 B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15점).
- 영아발달 D형 영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영아의 사회
- [2018 유아발달4A]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본문인용출처표기, 참고문헌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