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학계열] 쇄빙선에 대하여..
쇄빙선의 중요성은 더욱 더해가고 있다. 따라서 쇄빙선이 점점 중요해짐에 따라서 그에 쓰이는 강에 대해서 조사하고자 한다.● 쇄빙선(Ice Breaker)쇄빙선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빙판을 깨며 항해하는 선박이다. 보통 쇄빙선은 극지방을 이동할 때, 빙판을 깨는 역할을 하여 뒤에 오는 선박에게 길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오늘날 그 기능이 조금 바뀌어서 쇄빙선과 유조선, 쇄빙선과 탐사선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하는 쇄빙선들도 개
- [산업조직론] 한국 조선 산업분석
유조선과 컨테이너선과 같은 대형 선박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였고 대형 도크를 활용한 대형 선박 건조와 설계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맞춤 설계에 특화하여 2003년부터 시장의 Leader가 되었다. 한국의 조선 산업의 성장은 대형 선박의 수요증가에 대한 조선 업계 변화를 예측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대형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한 전략으로 한국은 (1) 1970년대 조선 사업 시작부터 대형 조선소를 건설 (2) 1980~1990년대 조선 산업 침체기에 구조조정과 투
- 선박보험의 종류 및 특징과 사례분석
선박선박의 분류벌크선석탄, 철광석 등 원자재나 곡물을 운반컨테이너선 잡화를 담은 컨테이너를 운반자동차 전용선 자동차를 운반유조선(탱커선) 원유를 운반케미컬선 술, 사탕수수 등 액체나 기체를 운반LNG, LPG선 LNG와 LPG를 운반선박의 분류여객선화물선화객선 등 상업상의 목적에 사용되는 선박.상선벌크선컨테이너선유조선선박의 분류해양유전, 해양플랜트 등의 해상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정지된 선박. (시추선, 쇄빙선 등)오
- 북극개발의 기회와 대응
선박 제조 기술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한국기업이 시장을선점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확보- 영하 50℃의 혹한과 빙편과의 충돌 등 극한 조건에서도 운항이가능한 선박을 건조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ㆍ한국 조선업체는 북극 운항용 쇄빙 유조선, 내빙 LNG선 등의 선박을러시아 및 북유럽 선사로부터 발주받아 건조- 러시아는 2013년 발주 예정인 쇄빙 LNG선에 대한 입찰자격을 한국을비롯한 일부 국가의 조선소에만 부여북극항로는
- [기술관리론] 현대중공업의 기술혁신사례-현, 중 조선해양사업부의 공정혁신
선박공업경제연구소(CRERC)는 중국선박보를 통해 발표한 ‘한.중.일 조선산업 비교’에서 지난해부터 일본 조선업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한국, 중국은 확장세를 거듭해 현재 3대 조선국의 순위가 일본, 한국, 중국에서 한국, 중국, 일본 순으로 바뀌고 있다고 밝혔다.이 보고서는 한국 조선의 경우 이미 쇠퇴기에 접어든 유럽이나 후성숙기에 접어든 일본과 다르며, 이제 막 성장기에 진입한 중국과 달리 후성장기에 놓여 있어 자원, 기술, 자본 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