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6 / 2017.07.2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평가의 목적
2. 보육평가의 필요성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보육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평가의 목적
2. 보육평가의 필요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보육평가는 일반적으로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을 제공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표준을 수립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보증하기 위하여 정부가 정한 기본적 수준(대체로 정부의 규정은 최소한의 기준일 뿐, 서비스의 질을 보증하지 못한다)으로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할 뿐 아니라 보육계에서 수립한 질적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거라고 말할 수 있으며 영유아 보육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보육평가의 목적
평가는 계획된 목적에 맞게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무엇을 평가하느냐에 따라 수집되고 분석되는 정보에는 차이가 있지만 평가를 하는 목적은 유사하다. 평가과정을 통해 현재의 상태를 진단하거나 미리 계획했던 내용이 어느 정도 잘 수행되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계획했던 내용의 적절성이나 타당성을 파악할 수 있고 더불어 더 좋은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평가는 복잡 다양한 실제를 다루어야 하며, 무엇이, 어떤 상황에서, 누구에게, 어떻게 적합한지를 분석함으로써 이후의 의사결정을 돕는 역할을 한다.
미국유아교육협회(NAFYC)와 주교육부 산하 유아교육전문가협회에서는 유아평가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개별 유아 및 학급에 보다 적절한 수업을 고안하고 학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이다. 유아평가를 통해 각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에 맞도록 그리고 이상적으로는 유아의 연령과 개별적 적합성 간에 조화로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수업이 구성되어야 한다. 즉, 유아에게 제공되는 교육내용이나 환경이 유아에게 적절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유아들의 호기심, 흥미, 발달수준, 이해 정도 등을 평가한 후 개별 유아에게 적절한 지도방법이나 활동내용을 선별하게 된다...<중략>>...
2. 보육평가의 필요성
평가라고 하면 누구나 긍정적인 감정보다는 부정적인 감정을 먼저 떠올린다. 평가를 당하는 것도 평가를 하는 것도 그리 즐겁거나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보육기관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평가는 단지 미리 설정한 특정목표가 달성되었는지에 여부만을 알아보거나 유아나 기관의 현재 상태가 어떠하다는 보고에서 끝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교사나 부모들의 경우 평가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평가가 단지 평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평가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다시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데 반영될 때 평가는 진정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보육시설의 유형 및 지역에 따라 보육교사의 질, 보육환경, 보육프로그램 등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보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보육시설이 양적으로는 급증했지만 질적인 측면에서는 그다지 개선되지 못하였다. 질적인 측면에서 보육시설 간에 큰 차이를 보임에 따라, 유아에게 적절한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시설인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것을 보육시설이 현재 지니고 있는 부족한 점을 탐색하고 이를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측면에서 필요하다...<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 외(2008), 보육학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주기영양학3B) 영유아영양은 성장과발달에 지대한영향을 미친다 영유아의 정상적인 신체적 성장·생리적발달과특성제시하고영양원과급식시주의점 서술하시오0k
  • 보육시설에서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장차 우리나라를 이끌어나갈 소중한 재원이기 때문이다.참고자료-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김인경(2004).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하위구인의 내용타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7(1), 21 - 43. -유구종, 조희정 저, 최신 영유아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2-조성연, 이정희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서봉연(2012). 청소년기의 자아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책의 형성과정과 내용을 서술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
  • 보육정책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이러한 보육정책 가운데, 무상보육은 국가 및 사회적 필요성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국가 및 사회적 필요성은 자유주의 국가에서는 주로 산업화와 경제개발을 위한 필요로 시작하였다. 그 경제적 의미는 첫째, 저출산 대책 마련이다. 우리나라 출산율은 OECD 국가 중 최하위로 저출산과 함께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여성의 경제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기는 하지만 일과 가정의 양립이 어려운 직장 및

  • 논문번역 Mental models of attachment as a part of kindergarten student teacher
  • 평가와 부정적 평가사이에서의 혼란, 그리고 일관성 있게 자기표현을 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은 왜곡된 애착 유형의 성인이 어린 시절 경험을 회상할 때 보이는 전형적인 모습이다. 이 학생들은 교사양성과정에 있는 동안의 그들의 돌봄에 대한 실용지식을 재구성하고 반영하기 위한 배움에 특별한 도움이 필요할지도 모른다.불안정한 애착 유형의 학생들은 그들의 교사교육 기간 동안 충분한 돌봄에 대해 배울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어머니(母)

  • 보육평가의 이해
  •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보육목표의 달성 정도, 보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의 적절성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영유아의 발달 및 성취 정도를 알려준다.2. 보육평가의 대상과 방법 보육평가의 대상은 보육시설에 재원하는 영유아나 종사자 등 인적자원에 대한 평가와 보육프로그램, 운영관리를 포함하는 보육시설평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평가하는 목적영유아의 발달 상황이나 행동특성, 활동 유형 등을 파악하여 영

  • 아동관찰법의 유형을 기술하고, 자신이 원하는 관찰 유형을 선택하여 서술한 후,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과정을 잘 이해하기 위해 기관 내에서 이루어지는 아동 관찰은 아동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함에 있어서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행동 특성과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측정방법인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관찰에 앞서 아동 개개인의 특성과 발달에 대한 정보와 이해를 기반으로 관찰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황해익 외,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3.- 이정환 외,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