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 KBS의 NPS 비선형 편집 시스템을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9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네트워크 프로덕션 비선형편집 시스템의 도입 이전이나 도입 시기에는 방송 인력구조의 부문에서 인력이 감소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인건비와 기본비용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 현장에서 연구된 바로는 오히려 촬영 부문의 인력이 증가함에 따라 인건비가 늘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편집 시간의 축소에 기인한 것인데 그에 따라 기획 단계의 전 제작 단계의 시간 또한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놀랍게도 방송 프로그램 제작의 질을 상당히 향상 시켜주었다. 그러므로 이에 따른 제작자의 프로그램 제작 만족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볼 때 방송사의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평가나 척도가 경제성이나 운용의 편의성에만 주안을 두기 보다는, 프로그램 제작의 질적 향상이나 제작자의 프로그램 제작 만족도에도 주안을 두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왜냐하면 기술 발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그 수단을 사용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수단의 사용으로 결정짓게 되는 양질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넌리니어 편집 시스템이 방송 환경에 어더한 영향을 주었는지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목차
목 차




그림 및 표 차례 ‥‥‥‥‥‥‥‥‥‥‥‥‥‥‥‥‥‥‥‥‥‥‥‥‥

국문요약 ‥‥‥‥‥‥‥‥‥‥‥‥‥‥‥‥‥‥‥‥‥‥‥‥‥‥‥‥‥


제1장 서론 ‥‥‥‥‥‥‥‥‥‥‥‥‥‥‥‥‥‥‥‥‥‥‥‥‥‥‥‥

1
1.1. 연구목적 ‥‥‥‥‥‥‥‥‥‥‥‥‥‥‥‥‥‥‥‥‥‥‥‥‥‥
1
1.2. 연구문제 ‥‥‥‥‥‥‥‥‥‥‥‥‥‥‥‥‥‥‥‥‥‥‥‥‥‥
3
1.3. 연구방법 ‥‥‥‥‥‥‥‥‥‥‥‥‥‥‥‥‥‥‥‥‥‥‥‥‥‥
6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

7
2.1. 영상제작 환경 변화와 NLE 시스템 ‥‥‥‥‥‥‥‥‥‥‥‥‥‥‥
7
2.1.1. 영상제작 환경의 변화 ‥‥‥‥‥‥‥‥‥‥‥‥‥‥‥‥‥‥‥‥
7
2.1.2. 비선형 영상편집 환경의 발달 과정 ‥‥‥‥‥‥‥‥‥‥‥‥‥
9
2.1.3. 디지털 비선형 편집의 특징 ‥‥‥‥‥‥‥‥‥‥‥‥‥‥‥‥
12
2.1.4. 영상의 디지털화와 HDTV ‥‥‥‥‥‥‥‥‥‥‥‥‥‥‥‥
14
2.1.5. NLE 시스템과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
16
2.2. 비선형편집으로 인한 텔레비전 제작 시스템의 변화 ‥‥‥‥‥‥‥
22
2.2.1. 비선형연집에 따른 작업 유연성의 변화 ‥‥‥‥‥‥‥‥‥
22
2.2.2. 방송제작 시스템의 컴퓨터화 ‥‥‥‥‥‥‥‥‥‥‥‥‥‥‥
24
2.2.3. 영상표현 방식의 다양화 ‥‥‥‥‥‥‥‥‥‥‥‥‥‥‥‥
25
2.2.4. 방송제작 인력구조의 변화 ‥‥‥‥‥‥‥‥‥‥‥‥‥‥‥‥
26
2.2.4.1. 기획 및 연출 부문 ‥‥‥‥‥‥‥‥‥‥‥‥‥‥‥‥‥‥‥
28
2.2.4.2. 촬영 부문 ‥‥‥‥‥‥‥‥‥‥‥‥‥‥‥‥‥‥‥‥‥‥‥
29
2.2.4.3. 편집 부문 ‥‥‥‥‥‥‥‥‥‥‥‥‥‥‥‥‥‥‥‥‥‥‥
29
2.3. 외국의 네트워크 프로덕션 비선형편집 시스템 구축 현황 ‥‥‥
30
2.3.1. 미국 CNN의 네트워크 프로덕션 비선형 편집 시스템 구축 분석
30
2.3.2. 일본 NHK의 네트워크 프로덕션 비선형 편집 시스템 구축 분석
33
2.3.3. 홍콩 STAR TV의 네트워크 프로덕션 비선형 편집 시스템 구축 분석
34




2.4. KBS 비선형편집 시스템의 도입과 제작 시스템의 변화 ‥‥‥‥
35
2.4.1. KBS의 아카이브 구축 및 현황 ‥‥‥‥‥‥‥‥‥‥‥‥‥‥
36
2.4.2. KBS의 NPS(Network Production System) ‥‥‥‥‥‥‥‥‥
37
2.3. 연구문제 ‥‥‥‥‥‥‥‥‥‥‥‥‥‥‥‥‥‥‥‥‥‥‥‥‥‥
41

제3장 연구방법 ‥‥‥‥‥‥‥‥‥‥‥‥‥‥‥‥‥‥‥‥‥‥‥‥‥‥

43
3.1. 심층인터뷰 ‥‥‥‥‥‥‥‥‥‥‥‥‥‥‥‥‥‥‥‥‥‥‥
43
3.2. 심층인터뷰 대상 ‥‥‥‥‥‥‥‥‥‥‥‥‥‥‥‥‥‥‥‥‥‥
44

제4장 분석결과 ‥‥‥‥‥‥‥‥‥‥‥‥‥‥‥‥‥‥‥‥‥‥‥‥‥‥

46
4.1. 비선형 방식으로 인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제작 방식 변화 ‥‥
46
4.1.1. 촬영 방식과 촬영 인원의 변화 ‥‥‥‥‥‥‥‥‥‥‥‥‥‥
48
4.1.2. 녹화 시스템의 구성에 관한 변화 ‥‥‥‥‥‥‥‥‥‥‥‥‥‥
50
4.1.3. 제작/편집 시스템 구성의 변화 ‥‥‥‥‥‥‥‥‥‥‥‥‥‥
51
4.2. 비선형편집 방식으로의 전환으로 인한 제작 기간의 변화 ‥‥‥‥
53
4.2.1. 기획과정에서의 제작 시간 변화 ‥‥‥‥‥‥‥‥‥‥‥‥‥‥
53
4.2.2. 촬영 시간의 변화 ‥‥‥‥‥‥‥‥‥‥‥‥‥‥‥‥‥‥‥‥
55
4.2.3. 편집 시간의 변화 ‥‥‥‥‥‥‥‥‥‥‥‥‥‥‥‥‥‥‥‥
56
4.2.4. 전체 제작 시간의 변화 ‥‥‥‥‥‥‥‥‥‥‥‥‥‥‥‥‥‥
57
4.3. NPS 비선형편집의 프로그램 만족도 변화 ‥‥‥‥‥‥‥‥‥‥‥
58
4.3.1. 영상편집의 기능적 만족도 ‥‥‥‥‥‥‥‥‥‥‥‥‥‥‥‥
58
4.3.2. 영상편집의 내용적 만족도 ‥‥‥‥‥‥‥‥‥‥‥‥‥‥‥‥
59

제5장 결론 ‥‥‥‥‥‥‥‥‥‥‥‥‥‥‥‥‥‥‥‥‥‥‥‥‥‥‥‥

62
5.1. 요약 및 결론 ‥‥‥‥‥‥‥‥‥‥‥‥‥‥‥‥‥‥‥‥‥‥‥‥
62
5.2. 본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
66

- 참고문헌 ‥‥‥‥‥‥‥‥‥‥‥‥‥‥‥‥‥‥‥‥‥‥‥‥‥‥‥‥

68

- 부록 ‥‥‥‥‥‥‥‥‥‥‥‥‥‥‥‥‥‥‥‥‥‥‥‥‥‥‥‥‥‥

73

- 영문요약 ‥‥‥‥‥‥‥‥‥‥‥‥‥‥‥‥‥‥‥‥‥‥‥‥‥‥‥‥

76


표 및 그림 차례

<표2-1> KBS NLE 사업계획 ‥‥‥‥‥‥‥‥‥‥‥‥‥‥‥‥‥‥‥‥
37
<그림2-1> KBS NPS 사업 4단계 이후의 변화‥‥‥‥‥‥‥‥‥‥‥
38
<그림2-2> KBS의 NLE 비율 및 프로그램 적용률‥‥‥‥‥‥‥‥‥‥‥
40

본문내용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문헌자료 탐색 선행 연구 이론과 방송기록을 참고하고 제작 현장에서 비선형 영상편집을 하고 있는 방송 제작 PD와 방송기술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된 이론들의 선행 연구를 위해서는 방송관련 정기간행물의 자료, 데이터 및 방송장비 개발 보고서 등을 참고할 것이며 국내·외 전문서적과 학위논문을 통해 기술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KBS를 연구대상으로 삼은 것은 KBS가 국내 지상파 방송사 중에 유일하게 사내 보편 편집 시스템을 서버형 비선형 시스템으로 전격 교체, 도입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KBS에서도 예능국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는 제작 PD들과 방송영상 기술 전문인들, 교양물을 제작하고 있는 제작 PD들을 연구대상으로 삼은 것은, 현재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다양한 형식의 카메라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편집해야할 분량도 많기 때문에 현재의 비선형 편집과 예전의 선형 편집의 비교가 수월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강상현. 2000. “지상파 TV의 디지털 전환 배경과 정책과제”. 방송 연구, 겨울호: 7-49.

강정원. 2006. HD 콘텐츠 제작 활성화 방안. 방송위원회: 209-218.

김영덕. 2003. “NHK 아카이브스 그 의미와 전망”. 한국방송진흥원.

김덕일. 2003. 디지털 아카이브를 이용한 방송시스템 개선 방안.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김대성. 2001. 디지털 영상 편집(비선형)에 관한 연구. 한국다큐멘터리 사 진학회: 57-63.

김대호. 2007. “지상파 디지털 다채널 방송 운영 정책 연구”. 방송과 커뮤 니케이션, 8(2) : 36-5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BC 여론 창출 전략,미디어산업,미디어산업발전방향,MBC,MBC내부적강점,MBC내부적약점,정권의언론장악,언론장악
  • 유저인 시청자들은 뉴스를 보고 자신들의 의견이나 느낌을 문자로 바로 보낼 수 있다. 기자는 문자를 읽고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등 기자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면서 시청자와 대화하는 형식을 취한다. - Tell me something: 평소 물어보고 싶었던 사회적 이슈에 관한 질문들을 시청자가 문자로 직접 보낸다. 기자가 직접 실시간으로 시청자 질문을 택하고 답변한다. 자신이 알고 있는 바를 최대한 이야기하려고 노력하되 모두 사실 중심이어야 한다.

  • [국어국문 ]90년대 통신유머 연구
  • 연구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단지 심리학 분야에서 아동의 인지력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유머를 인지하는 문제라든가 유머가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관한 논문과, 광고학 분야에서 유머 소구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문. 응용미술 분야에서 미학적 관점으로 본 유머의 표현 방식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논문이 몇 편 있을 뿐, 본격적인 유머에 대한 이론이나 유머의 미학,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있어서의 유머에 관한 문제,

  • [디지털 미디어] 인터넷신문
  •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내포함.2) 매스미디어 의제설정 기능에 대한 연구뉴스가 사실의 재구성이며 조직, 편집국의 취재보도 관행, 뉴스판단 기준, 사회적 가치 등의 요인에 따라 일정한 방향으로 현실을 만들어 나간다는 ‘구성된 현실로서의 뉴스’라는 측면에서 볼 때, 뉴스는 사회현상을 끊임없이 재정의 하고 의미를 만들어나가는 작업이다. 따라서 뉴스는 동일한 현상에 대해서도 매스미디어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기본 전

  • [디지털미디어] 인터넷신문
  •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내포함.2) 매스미디어 의제설정 기능에 대한 연구뉴스가 사실의 재구성이며 조직, 편집국의 취재보도 관행, 뉴스판단 기준, 사회적 가치 등의 요인에 따라 일정한 방향으로 현실을 만들어 나간다는 ‘구성된 현실로서의 뉴스’라는 측면에서 볼 때, 뉴스는 사회현상을 끊임없이 재정의 하고 의미를 만들어나가는 작업이다. 따라서 뉴스는 동일한 현상에 대해서도 매스미디어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기본 전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영향을 받는다. 지난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에 정치적 서적에 대한 영향을 강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영향이 약화된 것으로 보이지만 원고 검열, 편집자 검열 등은 여전히 존재한다. ‘출판 관리 조례’라는 법규를 제정해 민간이나 외국의 출판 업계 진출을 제약하고 있다.3. 세계의 책마을(1) 일본 - 간다 고서점 거리일본 도쿄 아키하바라역에서 신주쿠로 향하는 주오센(中央線)으로 갈아타 한 정거장 더 가면 닿는 오차노미즈. 이곳에서 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