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교통의 특성과 버스전용차로제
1. 버스부문의 변화와 현황 & 버스 우선 시스템
2. 버스전용차로제의 기본개념
3. 버스전용차로제의 관련법규

Ⅲ. 전용차로제의 시스템적 유형 및 사례
1. HOV 시스템
2. BRT 시스템
3. HOT 시스템

Ⅳ. 버스전용차로제의 운영현황
1. 버스전용차로제의 시행연혁
2. 버스전용차로제의 운영사례

Ⅴ.버스전용차로제 발전 전략
1. 교통인프라 투자 확충
2. 지능형 교통통제 시스템의 도입 활용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버스전용차로제의 기본개념
버스전용차로제란,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에 통행우선권을 부여함으로서 도로의 수송효율을 증대하여 소통원활을 목적으로 한 정책이다. 우리나라 버스전용차로제는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HOV Lane : High Occupancy Vehicle Lane)와 유사하다.
다인승차량이란 버스를 포함한 대중교통이나 일정 인원 이상을 태운 차량을 말하며, 다인승차량 전용차로는 다인승차량에게 일반 승용차보다 더 원활하게 통행이 가능하도록 혜택을 제공하는 교통수요관리기법이다.
예를 들어, Virginia주에서 미국의 수도인 Washington, D.C.의 Downtown으로 직접 연결되는 I-395 고속도로는 출․퇴근 시간에 심각한 정체를해소하기 위하여 HOV-3이라는 다인승차량 전용차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3명 이상이 승차한 차량만이 이용할 수 있는 차로를 가르킨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1개 차로를 9인승 이상 승용자동차 및 승합자동차(승용자동차 또는 12인승 이하의 승합자동차는 6인 이상이 승차한 경우에 한한다)에 한해서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일반 승용차보다 원활한 통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버스전용차로제의 장점으로는 적은 공사비로 단기간에 시행이 가능하고, 1인이 승차한 승용차나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이 승차한 승용차량으로 하여금 대중교통 이용 등의 통행행태 변화를 유도하여, 제한된 도로시설의 이용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교통 혼잡을 완화시킨다. 이는 통행시간 단축과 차량운행비용 절감으로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공공재의 이용을 특정차량에 한정하기 때문에 버스 운송회사 및 관련 집단에게 특혜 제공이라는 비난이 야기될 수 있다.
대중교통정책을 우선시함에 따라 서비스가 질적으로 개선이 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는 수요가 자연적으로 발생하고 늘어나면서 교통정체의 주원인인 나홀로 차량인 승용차의 수요를 억제하게 되는 연쇄적인 효과가 발생 한다.

참고문헌
중앙버스전용차로제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이인아 저|국민대 대학원 발행, 교통공학 전공
중앙버스전용차로제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李寅雅 저|國民大學校 발행, 건설시스템공학부 交通工學 전공
가변식 중앙버스전용차로제 효율성 분석
심운섭 저|아주대 산업대학원 발행, 건설교통공학 전공
대구광역시 버스전용차로제 운영 개선방안
권태범 저|대구경북개발연구원 발행
대구광역시 버스전용차로제 운영 개선방안
권태범 저|대구경북개발연구원 발행
경기도 버스전용차로제 운영개선
송제룡 저|경기개발연구원 발행
경부고속도로 평일버스전용차로제 시행에 따른 교통상황 모니터링 분석
김태영 저|한국도로교통협회 발행
버스노선체계,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및 환승체계 개선과제
권영종 저|교통개발연구원 발행
효과척도를 이용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노승일 저|한양대 공학대학원 발행, 교통학 전공
경부고속도로 평일 출퇴근시간 버스전용차로제
한국운수산업연구원 저|한국운수산업연구원 발행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실시에 따른 신호운영 방안 연구
김균조 저|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발행, 교통관리학 전공
중앙버스전용차로제는 항상 성공할 수 있을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및 사진자료 : 네이버 이미지 검색디지털 타임스 http://www.dt.co.kr스페셜포스 http://specialforce.pmang.com 월드오브워크래프트 http://www.worldofwarcraft.co.kr조선일보, 2000년 1월 18일청소년 보호위원회 http://www.youth.go.kr 추적 60분 - 은둔형 외톨이 편 http://www.kbs.co.kr/2tv/sisa/chu60카트라이더 http://www.kart.nexon.com 한겨레신문Good day신문, 2002년 10월 25일.ZDNet Korea http://www.zdnet.co.krhttp://kin.naver.com/browse/dbdetail.php?d1id=7&dirid=70117&docid=227607&tshttp://kin.naver.com/open100/rentry.p

  •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가로경관 개선 및 공적공간 계획 연구]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가로경관 개선 및 공적공간 계획 연구
  • 전략1. 건축선 지정 목적의 뚜렷한 확립 건축선의 지정 목적이 확립되기 전에 미관지구의 미관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고, 미관지구 종별에 따른 개념과 미관에 관한 목표가 구체적으로 짜여 지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론적 고찰과 현황분석, 건축선의 효과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건축선의 목적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의 건축선후퇴부의 목적인 보행의 측면과 경관의 측면, 그리고 환경관리의 측면이다. 첫째, 보행의 측면은 건축선 후퇴

  •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
  • 및 피드백(feed-back)7) SWOT 분석8) 시사점 및 전략적 제언(2) 일본의 관광열차1) 의의2) JR패스3) JR큐슈(큐슈여객철도)4) 유후인을 달리는 큐수 횡단 철도5) SWOT 분석3. 결론(1) 국내 관광열차의 현황과 문제점1) 관광열차의 현황2) 국내관광 열차의 문제점(2) 철도관광의 활성화 방안1) 고객위주의 제도 개선2) 철도서비스 개선3) 철도마케팅 상품의 개발4) 나가는 말참고문헌1. 서론 (1) 들어가는 말오늘날 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needs)에 따라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및 개인 경쟁력 사항1학년: 농구동아리 매니저로 활동, 조직에 필요한 인간관계 형성과 활발한 성격, 남자에게 뒤지지 않는 술실력을 배움 2학년: 여름방학 때 소원하던 유럽배낭여행을 감 ,이 시기부터 영어공부의 필요성을 깨닫고 무역학과 학생으로 필요한 영문서식 작성하기, 무역법규, 영어회화 등을 배우기 시작함. 경영학 복수 전공 시작. 3학년: ○○○와 ○○○의 섬유 및 패션에 대한 비교론 ○○경제의 분석 에 대한 논문 집필했음. 또한

  • [국제통상] 그린포트와 항만재해
  • 및 항공에 대한 온실가스 저감 정책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되고 각국에서 대응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앞으로 세계항만은 친환경적인 그린포트 계획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국제적인 항만시장의 경쟁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2. 항만환경의 현황과 그린포트의 중요성(1) 항만의 개념 및 해운항만환경의 변화1) 항만의 개념화물의 운송에는 육로에 의한 것과 해로에 의한 것, 그리고 공로에 의한 것이 있다. 선박에 의하여 해로로 운송을 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