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입문3공통)UCC활용한 광고조사하고 기존광고와 비교차이를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상제작입문 |
---|---|---|---|---|---|
공통 |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영상제작입문3공통)UCC활용한 광고조사하고 기존광고와 비교차이를 논하시오00.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시오
미디어영상학과영상제작입문3공통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UCC 광고의 정의와 등장
1) UCC의 정의
2) UCC의 등장
2. UCC를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조사
1) UCC광고의 실태
2) 국내 유통 84%가 불법복제…저작권 침해
3) 삼성카드, 기업광고 UCC 적극 활용
4) 현대차, UCC TV광고이벤트 실시
5) 방송 불가’ 내용 보려 인터넷으로
6) 재밌으면 바이러스도 괜찮아
7) 방송, 언론, 통신의 UCC활용
3. UCC 광고가 기존 광고와의 차이
1) 투자대비 몇 배의 광고효과를 얻고 있다.
2) 광고기법 속에 치밀한 고도의 전략이 숨겨져 있다.
3) 기존광고에 비해 광고비가 저렴하다.
4) 동영상 UCC는 새로운 광고 모델을 가져다 줄 것이다.
5) 광고 패러디UCC는 광고효과와 파급력 면에서 실제 광고를 능가한다.
6) 바이러스 마케팅(Viral Marketing)’ 효과 또한 UCC광고만의 큰 장점이다.
4. UCC가 광고가 해결해야 할 문제
1) 소재나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인터넷 세상의 특성상 규제가 어렵다는 점이다.
2) CCC의 경우 일종의 페이크 UCC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3)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으로 불리는 저렴한 비용에 관한 것이다.
4) 공모전을 유치할 경우 작품의 질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약점이 있다.
5. UCC시장 현황과 전망ㆍ과제
1) 홍보·마케팅 등 잠재력 무궁무진
2) 동영상 UCC의 핵심적 변화 양상
(1) 질적 경쟁을 통한 콘텐츠 차별화
(2) 다양해지는 비즈니스모델 발굴
(3) 눈에 띄게 느는 기업의 UCC활용
(4) 미디어 제휴 통한 매체간 융합 가속
(5) 기업간 제휴·합병 본격화 조짐
3) 불법저작권 등 과제도 만만치않아
4) 동영상 광고 형식도 개선돼야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광고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고객이 젊은 신세대로 20대층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을 겨냥한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젊은이층을 겨냥한 광고도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TV 광고들이 늘어나면서 광고를 이용한 새로운 콘텐츠도 생겨나고 있다. 좀 더 뻔뻔해진 광고 방식도 등장했다. 대놓고 특정 브랜드나 상품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담아 보여주는 ‘브랜드 엔터테인먼트’다. 광고는 내용의 일부를 노출해 호기심을 유발하고 케이블TV나 인터넷, 극장 등 전체 내용을 볼 수 있는 매체로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 3년간 동영상 UCC 시장을 지켜낸 업계로서는 아직 내세울 것이 없는 처지에서 저작권 이슈는 최대 난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지난 법원이 지상파방송의 TV 프로그램을 동영상 파일로 저장한 후 유료로 다운로드 하게 하는 ‘인터넷TV녹화대행서비스’를 해온 ‘엔탈(Ental)’의 서비스를 중지시키는 등 사회 전반의 저작권 보호 의지가 커져 이래저래 위축된 상황이다. 결국 UCC 시장 내 방송 콘텐츠 저작권 활용을 풀고 가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도약의 출구를 찾기 어려워진 것이다. UCC 업체는 이번 협상이 마지막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방송 콘텐츠의 합법적 활용 조건 및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할 절박함이 있다. 반면 저작권 압력이 UCC 시장에 재갈을 물려 결국 방송사의 배만 불리려 한다는 일각의 비판을 받고 있는 방송사는 UCC를 활용해 동영상 콘텐츠 시장의 규모를 키워야 할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다. 이 장에서는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미영, 실험하고 시트콤 찍는 TV 광고, 2009.
류준영, 지디넷코리아, 기업체 UCC 제품광고, 효과 있나, 2009.
신혜권, 네티즌 및 블로거 등 셀디스타 30명 선발,2007
기업앤미디어, 텍스트’는 가라~거침없는 확산, 2007.
임정수(2007a). 초기 UCC 생산과 소비의 탈집중 현상: 판도라TV를 중심으로.『한국방송학보』, 21(1): 211-242.
유지은(2007). UCC의 비즈니스 모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최진순(2007). 신문, 동영상 뉴스 위한 고려사항. 한국경제 미디어연구소.
황용석(2006). 2006 한국의 인터넷 신문. 한국언론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202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1] 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하시오. [2] 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를 서술하시오. [3] 이것을 통해 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사회문제론 2024 기말)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관련 다양한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대안제시
- 2024년 1학기 환경보건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2(국내 직업병 사례 한 가지를 선정)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2023년) 1) 장애인복지법 제15조 개정의 내용과 그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 2) 우리나라에서 정신장애인의 자립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보장제도와 개선방안 - 방송대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국제경영학
- 2024년 1학기 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 기말시험 과제물(알고리즘의 개념, 미래 전망 등)
- 경제 3 행동경제학 (1)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1)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