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2 / 2023.11.0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 중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별되고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목차
서론

본론
1,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2,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
3,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 설명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활동의 중요한 측면이다. 청소년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개발 뿐 아니라 해당 프로그램 목적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데 구체적으로 기존 설정한 산출, 정성적 목표 등 프로그램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는지 등을 평가하고 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만족도를 평가한다. 더불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여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에 미친 효과를 평가한다. 이처럼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는 프로그램 개발은 물론이고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를 통해 청소년들이 효과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자연주의 접근방법은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관찰하는 것을 강조한다. 학습이 지나치게 강제되지 않으며, 청소년은 자신의 관심사나 호기심을 따라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2.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 중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별되고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 접근과 구성주의자/현상학적 접근으로 대별된다. 실증주의자 패러다임은 양적 연구방법에 근간이 된 반면, 구성주의자 패러다임은 질적 연구 방법의 토대가 되었다. 이 때문에, 양 패러다임간 논쟁을 때로 질적-양적 방법간 논쟁이라고 부른다. 또 QUAN(양적 연구방법의 관점)과 QUAL(질적 연구방법의 관점)이라는 약어로 위의 논쟁 참여자들을 분류해왔다. Datta(1994)가 지적한 바와 같이, 미국평가학회에서 회장을 지낸 세 명의 인사들(Fetterman, 1992; Lincoln, 19

  •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 구조화된 관찰로서 대부분 자연상황에서 이루어진다. 관찰연구는 왜 그와 같은 행동이 일어났는지를 설명하지는 못하지만, 실제 생활장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발달적 현상에 대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질적 연구를 위한 유용한 자료수집 방법으로 평가된다.(2) 면접법면접(interview)은 면접자와 피면접자가 1 대 1로 만나 사전에 결정된 질문을 바탕으로 피면접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자료수집 방법이다. 면 대 면의 방식으로 이루어지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방법도 달리하는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위내트카 플랜에서 볼 수 있듯이 일제 학급식의 편제를 버리고 전통적인 개별교수의 형태를 취하는 방법이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특수아동 각 개인별로 작성된, 아동의 현 성취 수준, 장기 목표, 단기 목표,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해서 제공되어야 하는 서비스, 교육 후 평가 방법 등을 포함하는 기술 양식을 총칭해서 말하며, 문서로 작성한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은 누구나 IEP를 갖고 있어야

  • 아동발달 연구방법
  • 접근(이론)과 경험적 접근(실증적 자료)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며 수행된다.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연구 논문들도 이론적 배경 또는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구성된 논리적 부분(이론)과 연구 방법 및 연구 결과로 구성되는 경험적 부분(실증적 자료)이 결론 및 논의로 종합되어 제시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III. 아동발달 연구의 과학적 절차과학적 연구는 몇 가지 중요한 절차를거쳐 진행된다. 과학적 연구 절차는 연구문제의 설정,

  • [사회복지] 단일사례설계 및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프로그램을 평가한다. 3) 단일사례평가에서 질적 연구조사방법- 모호한 양적 결과를 해석시 - 대인문제, 대상문제를 측정하는 방법 및 개입하는 최선의 방법을 평가시 ․질적연구수단 : - 클라이언트 또는 중요한 타인과의 비공식 대화면접- 실천가와 클라이언트의 만남을 비디오 테이프나 오디오 테이프로 녹음- 클라이언트 또는 중요한 타인이 작성한 사건일지․질적 연구조사방법의 단일사례평가에서의 기능 : - 그래프로 그린 자료에서의 변화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