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3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
제2장 영유아 교육·보육과정과 건강교육
제3장 위생관리와 교육
제4장 영양관리와 식생활교육
제5장 일상건강관리와 질병예방교육
제6장 놀이 및 생활 안전 관리와 교육
제7장 미디어 안전 관리와 교육
제8장 교통안전 관리와 교육
제9장 사회환경 및 재난 안전 관리와 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

1. 건강의 개념
1) 개념
① WHO(1948)는 건강을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그것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로 정의함
②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신체적 고통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편안하며 사회적으로도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할 때 건강하다고 할 수 있음

2.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는 건강을 결정하는 생물학적 요인이 됨
② 유전은 부모로부터 영유아에게 전달되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이에 따라 신체적 특성, 알레르기, 시력, 특정 질병 등 이 나타날 수 있음
③ 유전적 영향은 태어나면서부터 나타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기도 함
④ 어머니의 건강 상태는 영유아의 ‘건강한 출발’을 보장하게 하므로, 모성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을 증진하고 보호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함
⑤ 개인의 생활습관 변화는 이전보다 더 시간에 쫓기고 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 사회의 변화와도 맞물려있음
⑥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개인의 의식적인 노력과 이를 실현하게 해 주는 보다 접근 가능성이 큰 서비스 및 지원이 필요함

2) 환경적 요인
① 환경은 개인의 육체적·정신적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유전적 가능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움
②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및 사회적 ·물리적 환경은 주변의 관심과 보살핌, 지원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음
③ 사회적 변화는 새로운 건강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함
④ 환경위생 측면에서는 청결을 비롯하여 통풍과 환기, 적절한 옹도와 습도 유지, 유해물질로부터의 보호 등도 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음
⑤ 정서적으로 불안한 환경이나 심한 스트레스 상황은 신체 질환이나 정신질환을 유발함

3. 영유아기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교육
1) 영유아의 건강
① 영유아의 건강은 생애 초기의 발달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음
② 영유아기의 건강한 출발은 이후 한 사회의 건강과 연결되고, 이는 사 회 성장 및 미래 세대의 건강성과도 직결됨
③ 영유아 건강교육은 건강한 영유아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
④ 영유아가 건강한 발달과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영유아 스스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인식과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동시에 필요함
⑤ 영유아가 건강교육의 필요성
- 영유아기는 신체적 - 정서적 · 인지적 측면에서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임
- 건강교육은 치료가 아닌 예방에 초점을 두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
- 영유아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성장할 권리가 있음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노트 작성을 통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휴가때나 아니면 핸드폰 사용 시간에 부모님 혹은 친구들과 전화를 하는 그런 시간을 가져본 결과, 생각보다 행복한 삶 이란건 무거운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나는 행복은 자신의 이론이 각자의 행복을 만들어간다고 생각한다. 결국 개개인의 선택과 결정으로 인한 결과에 승복을 못하여 좌절하여 부정적인 감정이 없는 늘 즐거운 상태만을 행복이라고 기대한다면 결국 자신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 철학4) 핀란드의 통합 교육5) 핀란드의 수업방식6) 핀란드의 최저학력7) 핀란드의 대학8) 핀란드 학생의 기본권과 학교자율9) 핀란드의 교원정책10) 핀란드의 학생평가11) 핀란드의 교육비12) 핀란드의 교육 지역차이4. 스웨덴1) 스웨덴의 교육혁명2) 스웨덴 교육의 한계점5. 아일랜드1) 교육 시스템2) 초등교육(Primary Level)3) 중고등교육(Second Level)4) 대학교육과정(Third Level)5) 영어교육6) 아일랜드 교육의 특징Ⅲ. 결론국가별 특징요약 및 느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교육자이신 어머니 사이의 1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많은 귀여움을 받고 자랐습니다. 하지만 부모님 두분이 직장에 다니신 관계로 외로움을 많이 타고 다소 내성적인 성격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소극적인 성격에 불만이 많았던 저는 성격 을 바꾸기 위해 스스로 많은 노력을 했고, 그래서 시작한 것이 태권도인데, 태권도를 배우며 많은 친구들을 사귀고 친화적인 성격과 적극적인 사고를 갖게 되는 동시에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Ⅰ. 서 론Ⅱ. 일반적인 영재판별방법 및 도구1. 표준화 검사에 의한 방법2. 관찰 또는 지명에 의한 방법3. 행동이나 산출물에 의한 방법4. 학생/교사의 자기 보고서Ⅲ. 한국의 영재교육 및 문제점1. 일반 학교의 영재교육2. 교육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3.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Ⅲ. 영재교육과정 모형 분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