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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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이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서술하고, 문화다양성 사회를 위해서 어떠한 접근을 해야하는지 차별적 배제모형, 동화주의 모형, 다문화주의 모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모형은 무엇인지 그 이유를 논의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의 관련성
2. 문화다양성 사회의 접근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문화정책 모형.hwp
2. 다문화주의 모형.hwp
3. 동화주의 모형.hwp
4. 차별적 배제 모형.hwp


본문내용
I. 서 론

다문화주의는 국가의 비합법적 소수자 정책을 총괄적으로 지칭할 때 사용된다. 불법 이민자, 미등록 체류자, 난민들에 대한 권리 복원, 사회적 포용, 합법화 등은 다문화주의라는 차원에서 주장되고 옹호된다. 집단 간 문화만이 아니라 집단 내 소수자의 문화 및 권리존중의 의미로도 사용된다. 존중의 대상이 집단 내 소수자, 예컨대 양심적 병역 거부자, 동성애자, 비서양문화 지향자들과 같은 사람들의 문화와 권리를 포함한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 이미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한국의 사회로 결혼, 학업 또는 일자리를 위해 유입된 이주민들은 한국을 공식적인 다문화사회로 발전하게 만들었다. 우리나라의 외국인주민은 2,134,569명으로 ’20년 2,156,417명에 비해 21,848명(1.0%) 감소하였다. 성별로 보면 남자 1,090,073명, 여자 1,044,496명으로 ’20년 대비 남자는 27,326명(2.4%) 감소, 여자는 5,478명(0.5%) 증가하였다. 전체 외국인주민의 59.8%인 1,275,954명이 수도권에 거주한다. 경기 33.5%(714,497명), 서울 20.0%(426,743명), 인천 6.3%(134,714명)이다. 수도권 인구는 26,081,700명으로 총인구의 50.4%를 차지하는만큼 어느새 절반은 외국인이다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국내 거주 외국인 주민 수 213만 명 2년 연속 감소, 2022, 10, 31.
.
각 나라의 역사와 사회적 배경에 따라 정책의 발달단계가 다르다. 차별정책에서 차이정책으로, 소외․분리교육에서 사회통합교육으로, 다수자 중심의 동화교육에서 소수자에 대한 인정과 정체성교육으로 변화를 시도한다. 한국도 저출산․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민자 등 다인종/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주민의 유입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다인종․다문화인이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하여 정책과 법적․제도적 장치의 마련, 국민의 의식과 태도 및 사회적 관행의 변화를 위한 홍보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
이 레포트는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이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서술하고, 문화다양성 사회를 위해서 어떠한 접근을 해야하는지 차별적 배제모형, 동화주의 모형, 다문화주의 모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모형은 무엇인지 그 이유를 논의하였다.


II. 본 론

1.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의 관련성

1) 다문화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다문화사회 혹은 다문화시대’라는 용어가 일상화되고 있다. 다문화사회란 한 국가 내 인종, 민족, 계급 등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이다. 인구 현상적 차원에서 한 사회 내에 장기 거주하는 외국인이 증가하여 인종이 다양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1988년 올림픽 개최 이후, 국제화의 요구, 1989년 해외여행 전면 자유화, 1992년 산업연수생제도,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등의 영향을 받았다. 한국이 다문화사회로 변화하는데 주 원인을 제공한 결혼이민자를 위한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은 이들 가족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지속적으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며 영유아기 자녀를 둔 이주민 부모를 위한 육아, 자녀교육, 한국어 지원 서비스 등을 집중적으로 지원하여 왔다.
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한국 사회 내 등장은 ‘단일혈통․단일민족’이라는 오랜 신념으로 살아온 한국 국민에게 커다란 도전 과제로 다가왔다. 한국은 전통적으로 이민 수용국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문화사회를 다루는데 있어 서툴 수밖에 없었고, 따라서 성공적인 다문화사회의 케이스를 정책 전반에 받아들이는 데에만 급급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오랫동안 혈통주의를 바탕으로 한 민족주의 성향이 강한 나라이자,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로 인해 다문화사회가 형성된 한국적 특수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문제가 있다.
다문화사회복지는 문화다양성을 포용하는 통합주의적 관점에서 다문화정책을 추진하는 차원의 사회복지실천과정(대상 : 다문화 가족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다. 한국의 다문화 정책은 실질적으로는 인종적⋅민족적 편견과 차별 완화와 국내 다문화 가정의 지원 문제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한국적 다문화 정책의 특성은 다문화교육의 일반적 정의에 비추어 본다면, 다문화교육의 필요조건은 되겠지만 충분조건이라고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다문화교육은 단순히 인종적⋅민족적 편견과 차별 문제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에서부터, 젠더와 계급의 문제, 그리고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 문제 등을 포괄하는 보다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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