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유아과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놀이중심 환경교육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7 / 2023.04.28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 환경교육 관련 ① 놀이상황, ② 교사의 지원 방향, ③ 5가지 접근법(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환경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되, ⑤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활동계획안
2.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계획안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과학을 이해한다는 것은 단순히 사실을 아는것 그 이상이다. 과학적 탐구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를 얻거나 중요한 과학적 원리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추론, 주의깊은 관찰, 논리적 분석과 같은 중요한 능력도 발전시킬 수 있다.
유아 과학교육은 과학자들처럼 사물을 관찰하며 의문을 가지고,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나가는 과정에서 유아 스스로 이론을 형성해 가도록 돕는 교육이다. 또한 유아 과학교육은 과학적 사실과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유아가 스스로 탐구하며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해 보면서 생명과 자연환경을 존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레포트는 유아 환경교육 관련 ① 놀이상황, ② 교사의 지원 방향, ③ 5가지 접근법(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환경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되, ⑤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활동계획안

유아의 일상생활 / 놀이 경험

-놀이상황
어느 날 바람이 해를 찾아온 오후, 친구들은 바깥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바람과 해는 자기가 힘이 제일 세다며 힘자랑을 한다. 그리곤 내기를 하자고 한다. 지나가는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면 이기는 내기였다. 바람은 있는 힘껏 바람을 불었다. 나그네는 외투를 더욱 더 여미면서 더 꼭꼭 잠갔다. 바람은 실패를 했고 햇님이 나섰다. 햇님이 뜨거운 햇볕을 쨍쨍 내리쬐자, 나그네는 너무 더워서 외투를 벗어 버렸단다. 햇님은 내기에서 이겼고, 힘이 세다고 잘난 척한 바람은 혼쭐이나 달아났다.
우리 친구들은 햇빛이 쨍쨍 하면 어떤가요? 바람이 불면 어떤가요? 바람과 햇빛은 적당히 불고 비춰 주어야 해요 우리어린이집 주변에 어떤 나무가 많지요? 감을 깎아 줄에 매달아 놓으면 햇님과 바람을 적당히 받아서, 맛있는 곶감이 만들어 져요. 우리 그 곶감으로 맛있는 카나페를 만들어 볼까요?

-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지원 방향
유아들이 놀이를  하던 중 해와 바람이 부는 이유와 곶감에 호기심을 갖는 것을 이해한다. 교수-학습 과정은 과학 주제 관심 갖기, 과학 문제 탐구하기, 과학 문제 평가하기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과학 주제 관심 갖기는 주제 및 활동을 소개한다. 과학 문제 탐구하기에서는 활동방법을 알아보고 활동을 해보는 것으로 관찰, 측정, 실험활동으로 구성하여 진행하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과학 문제 평가하기에서는 결과를 알아보고 활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유아에게는 무료 시간제 보육을 제공한다. ⑥플레이그룹(Playgroups, Pre-schools)이 기관은 지역 사회나 비영리 단체가 대개 부모의 협조하에 조직하여 운영하는 형태이다. 3세에서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매일 열리거나 일주일에 며칠 간 운영되며 하루에 2시간 반에서 4시간 정도 놀이와 교육활동을 하며 교육과 보호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한 교사당 유아는 8 명까지 가능한데, 모든 기관이 Ofsted에 등록되어 있지는 않으나 대개 등록되어 있으며 이런 기관에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 모든 학습상황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특수성 그리고 교육내용과 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 통합교육이라는 특수한 교육환경에서 개별화교육은 바로 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일이며,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하는 일은 효과적이고 수월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② 개별화교육은 상호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된다.교수-학습활동을 중심으로 관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사이트 운영1) 운영 현황2) 운영 사례4. 기타1) 원격교육연수원2) 기업체 사이버 교육Ⅸ. 사이버 교육의 한계점Ⅹ. 결론Ⅰ. 서론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distributed learning)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육유형은 전통적 면대면 교육의 공간인 현실 공간과 대비되는 사이버 공간 속성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면대면 교육환경과는 상당히 다른 나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환경의 영향을 간과하여 아동의 잠재능력과 환경에 의한 도움은 치료계획에 거의 이용되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그렇지만 심리역동적 모델은 정서장애아 교육 프로그램화에 몇 가지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첫째, 성격특성은 유아기에 결정된다는 것이다. 정서적인 불안은 유아기의 가족관계에 의해 일어나고, 학교에서 일으키는 문제는 유아기 정서장애의 반복 현상이라는 것이다. 둘째. 이상행동이란 무의식적 갈등의 증후라는 개념에 바탕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교육을 중심으로 한 관련 업무를 함께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협력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2명 이상의 개인이 팀을 이루어 지속적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며 관련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팀원들 간의 협력적 관계성이 형성되기 위해서 구성원들의 참여는 자발적이어야 하며 각 참여자는 각자의 독특한 기술, 관점 그리고 지식을 가지고 팀의 활동 수행과정에 노력하고 헌신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각 협력자는 상대방이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