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8 / 2017.10.19
  • 8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유아의 사회화
제2장 사회성 발달 이론
제3장 애착
제4장 자아개념
제5장 정서발달
제6장 도덕성과 친사회적 행동
제7장 성 역할 이해
제8장 공격적 행동
제9장 친구 관계
제10장 장애 유아 통합교육과 유아사회교육
제11장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제12장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제13장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제14장 유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
제15장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유아의 사회화

1. 사회화의 개념
1) 사회성
① 사회적 성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의 성질, 즉 인격 혹은 성격에 나타나는 특성
② 사회에서 다른 사람이나 환경 등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되거나 획득됨

2) 사회화
①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 태도, 문화 등을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자신의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임
② 뒤르켐
-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존재인 개인이 직단의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적 존재가 되어 가는 과정
- 출생 시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성인에 의해 사회생활로 인도되며 사회문화를 습득하는 것
③ 셰퍼
- 인간되기: 유아가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중요하고 적절하다고 간주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
- 행동조절의 수단, 개인 성장의 촉진, 사회질서의 유지라는 측면에서 사회에 기여하는 것

2. 유아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가정환경
① 가족의 형태: 핵가족, 직계 가족
② 가족의 기능
- 자녀 출산 기능
- 자녀 양육과 사회화 기능
- 생활 유지를 위한 경제적 기능
- 휴식과 사기 회복 기능
③ 가족은 하나의 사회적 체계로 가족 구성원끼리의 상호 관련되어 있어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통합적 구조

2) 부모와 유아의 사회화
① 섀퍼의 부모 양육태도
-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
- 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
- 거부적-자율적 양육태도
- 거부적-통제적 양육태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 2학기 유아동작교육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노트 작성을 통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휴가때나 아니면 핸드폰 사용 시간에 부모님 혹은 친구들과 전화를 하는 그런 시간을 가져본 결과, 생각보다 행복한 삶 이란건 무거운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나는 행복은 자신의 이론이 각자의 행복을 만들어간다고 생각한다. 결국 개개인의 선택과 결정으로 인한 결과에 승복을 못하여 좌절하여 부정적인 감정이 없는 늘 즐거운 상태만을 행복이라고 기대한다면 결국 자신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교육과정 모형 (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7. Clark의 통합적 교육모형 (Integrative Educational Model)8. 각 모형들이 주는 시사점Ⅳ. 영재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소고 (과학영재를 중심으로)1. 과학영재의 조기발굴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2.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기회제공 기관◈ 부산과학영재 고등학교의 사례3. 과학 영재의 연계 교육◈ 미국의 연계 교육 사례4. 과학 영재 육성기반 조성5. 영재에 대한 사회의 올바른 인식 필요Ⅴ. 전인격적 교육으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교육하고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훈련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사 양성과정에도 이러한 문제는 유사하게 존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수교사 및 관련전문가들의 모임인 미국 특수교육협회(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에서 제시한 ‘신임 특수교사들이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지능’ 중에는 협력적 접근을 위하여 필요한 내용으로 부모, 학교 및 지역사회 요원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의사소통과

  •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 교육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제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현실적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적격자 선발의 기능 이외에, 고등학교를 비롯한 하급 학교의 교육내용과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대학 입시의 일차적 기능은 진학 희망자 중에서 적격자를 선발하는 일이다. 어떤 사람을 적격자로 규정하느냐의 문제는 그 사회의 역사적 전통이나 교육 정책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에 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