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52)
애인, 효제, 충서, 극기복례로서의 인으로 구분하여 살펴 보면 첫째, 공자는 인을 애인으로 설명하였다. 그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인이라 하였는데, 이 사랑은 묵가의 겸애와 달리 친소의 관계를 전제로 한 차등의 사랑이다. 즉, 가장 가까운 부모에 대한 효도의 마음에서 출발하여 점차 형제애로 다시
4페이지 | 800원 | 2016.11.10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동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애인은 애기와 다름이 없기 때문단지, 애기 보다 애인을 더욱 중시하는 것겸애의 참된 품덕은 천하인의 이익을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는데에서 드러남②범애주의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but 용어를 혼동하여 사용함으로써 논리적 오류와 비일관성
22페이지 | 7,000원 | 2019.02.22
애인사상과 함께 분별애 정신을 강조했다.>“유인자 능호인 능오인有仁者 能好人 能惡人 이라”(공자는 인을 지닌 자만이 남을 좋아하고 싫어할 자격이 있다고 했다.)-공자는 인의 실천덕목으로 다음을 제시하였다.>“충서忠恕” : 내가 대접받고 싶은 만큼 남을 대접하는 것>“효제孝悌” : 가
8페이지 | 900원 | 2010.08.14
애인(愛人)’할 경우, 인을 본질로 해야만 충심이 자연적으로 드러나고, 남을 대할 때도 자기의 일처럼 하는 서심(恕心)이 우러난다. 공자의 인은 지배층인 군자만이 아니라, 일반 백성들에게도 다함께 적용되는 초계급적인 덕이다.셋째, 인은 예와의 관계에서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사회적 행위
4페이지 | 800원 | 2016.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