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김기덕의 영화가 주목을 받는가에 대한 작가주의적 관점에서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작가주의?
2) 김기덕, 그는 누구인가?
3) 김기덕 감독의 작품세계
4) 김기덕 영화의 전반적인 특징
5) 김기덕의 영화가 왜 주목을 받는가?
본문내용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는 이 보편적 논리는 김기덕 영화를 바라보는 평단의 부정적인 시각에도 여실히 드러난다. 마치 쓰레기더미를 헤집는 듯한 밑바닥 인생들의 처절한 현실묘사,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를 연상케 하는 과도한 폭력과 섹스의 남발. 김기덕의 영화에 지독한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들의 십중팔구는, 그가 영화에서 극대화시킨 일상의 단면들이 필요 이상이라는데 있다. 가령, 김기덕의 영화를 함께 본 친구들은 (특정 작품이랄 것도 없이 대다수의 작품이) 뒤끝이 길고 뭔가 찝찝한 것이 화장실에서 일을 제대로 치루지 못한 기분이라고 한다. 특히 감독으로서 김기덕에 대해 압권이었던 평 하나는 ‘사람 기분을 더러워 지게 하는 재주가 있는 사람‘이었다. 이러한 극악의 평 혹은 편견에도 불구하고 김기덕의 영화가 소수의 매니아들을 넘어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각광을 받으며 대중적 인지도를 높여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의 영화들만이 갖고 있는 특정한 코드, 그의 작품 전반을 관통하는 그 코드가 무엇인지 이 기회를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왜 굳이 김기덕인가에 대해 묻는다면 첫째, 또 하나의 레포트 후보였던 홍상수 감독 영화를 내가 단 한 편도 본적이 없어서이고 둘째, 그의 멋쩍은 웃음과 트레이드 마크가 되어버린 검은 캡이 가끔 나의 성적 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에게서 마조히즘의 은밀한 욕구를 충족 받기 위해서인지도 모르겠다. 그의 작품말고, 작품을 통해 적당히 여과시키고 부풀려본 인간 김기덕에게서 말이다. 어쨌든, 나에게 있어 성적매력이 넘치는 김기덕 감독이기에, 그를 제대로 알고 싶은 마음에서 그의 자식 같은 영화 하나하나를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겠지만 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트렌드 영화 분석 -한국 공포영화의 특징과 흥행 요건
  • 영화들이 큰 호응을 얻을 정도로 공포영화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공포영화 역시 구조의 틀을 벗어나지 않는 동시에 새로운 긴장감을 변형하며 진화하고 있다. ♦ 공포영화란? ① 기원: 공포영화는 이미 1910년에 독일에서 시도되었고 1930년대 미국에서 ,등이 시리즈로 등장하고 영국에서도가 나왔다.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추리소설이 유행함에 따라 이 장르의 많은 영화가 나왔으나 A.

  • 감상문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김기덕의 불교세계와 불교영화의 가능성
  • 대한 찬사를 보냈지만, 김기덕 감독은 자신의 영상 감각을 뽐내려는 의도에서 이러한 구성을 담아낸 것이 아니라 생각한다. 그랬다면 각 계절마다의 줄거리를 인위적으로 구성하지 않더라도 대략 1년 정도의 사건 전개를 끌어다 쓰면 그만이었을 테니까. 따라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영화 속의 풍경 그 자체보다는 이러한 시간의 흐름을 통해 전달하려는 바가 무엇이었는가 하는 점이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이미 제목에서 ‘윤회’라는 메시지를

  •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 이미지와 이야기목차서론-이미지와 이야기유하의 시와 영화 시인 유하욕망의 시대와 시인의 욕망무림압구정세운상가경마장유하의 영화와 문학에 대한 고찰영화 말죽거리 잔혹사줄거리말죽거리 지명말죽거리 잔혹사에서의 시결론이창동의 소설과 영화이창동 소설의 특징이창동 소설의 내용과 소재이창동 소설의 말하기 방식초록물고기와 박하사탕오아시스김기덕과 강제규의 영화김기덕에 대해서 김기덕 영화에서 보여지는 이미

  • 지식인의 영화보기
  • 영화도 나름의 예술로서 인정되는 특징적 당위가 존재할 것이다. 가장 짧은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영화가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된다면 그 필요충분조건은 영화라는 매체가 인간의 예술적 상상력과 심리적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에 충실히 답해줄 수 있어야하고, 그 다음 단계로는 그러한 의미전달에 있어서 매체 스스로가 가지는 독특한 전달방식(미학)의 존재에 대한 답변이 있어야 것이다. 영화가 지금으로부터 약 100여 년 전, 처

  • [심리학개론]프로이드와 라깡의 정신분석비평 이론 비교
  • ▒ 내 용Ⅰ. 프로이드1. 프로이드 생애 p12. 용 어 p23.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p104. 프로이드의 주요작품들 p145. 영화의 정신분석비평 p226. 상품광고와 性 p247. 영화에 나타난 프로이드 이론 p25Ⅱ. 라 깡1. 라깡의 생애 p362. 라캉의 이론을 용어에 의해 설명 p363. 라깡의 정신분석학 p404. 라깡의 여성성(Femininity)에 대한 고찰 p415. 영화에 나타나는 욕망이론 P44Ⅲ. 프로이드와 라깡의 정신분석비평 이론 비교 P47Ⅳ. 참고문헌 P49Ⅰ. 프로이드1. 프로이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