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심리학] 그리스신화에서 차용된 심리적 현상 혹은 용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그리스 신화에서 차용된 심리적 현상 혹은 용어
1. 에로스
2. 타나토스
3. 모르페우스
4. 포보스: 공포증
5. 판: 공황
6. 팔로스: 남근
7.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8.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9. 므네모쉬네: 기억
10. 나르키소스: 자기애
11. 이카루스
12. 피그말리온 : 피그말리온 효과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심리학 책을 보면서 ❛이것은 그리스 신화에서 따온 것이다.❜라는 기술을 많이 본다. 그리고 우리는 재미있게 그리스 신화를 보면서 ❛아하, 이래서 그렇게 이름을 붙였구나.❜하고 이해하곤 한다. 물론 그리스 신화와 어떤 식으로든 관련이 되는 심리학 용어나 내용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뿐더러, 있다손 치더라도 현대의 심리학에선 사용되지 않는 것들이 있다. 그리고 그러한 용어를 따다가 쓴 학자들도 아주 국한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심리학에서 쓰이고 있는 용어나 내용이 그리스 신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면, 비록 그것이 현대 심리학에서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치거나 수용하기 어렵더라도 그 신화내용을 알아두는 것이 쓸데없는 짓은 아닐 것이라 본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주요 부분은 이미 선사시대에 형성되었다. B.C. 3000년이래 지중해에는 크레타섬을 중심으로 하는 크레타 문명이 있었고 이것이 커다란 세력이 되어서 그리스 본토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한편 B.C. 2000년경부터 아카이아 인이라고 하는 그리스 민족이 북방으로부터 그리스 반도의 각지로 남하하여 문화적으로도 세력을 뻗쳐서 미케네 문화를 구축하였다. 다시 B.C. 12세기에는 도리스 인이라고 하는 그리스 민족이 침입하여 먼저 그리스에 들어온 민족은 새로 들어온 민족에게 정복당하기도 하고 또 지중해로 도망쳐 소아시아로 이동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대에 못미치는 자료였어요.
  • round***
    (2013.03.22 21:03:37)
회원 추천자료
  • [조직 신학] 현대신학의 패러다임 -D 죌레
  • 것이다. 이들 요소라고 하는 것은: 성서와 전통, 혹은 텍스트: 성서의 역사적 상황과 그 해석 자들 혹은 콘텍스트: 신앙인들의 신앙공동체, 혹은 하느님의 민중. 텍스트와 콘텍스트 그리고 하느님의 민중은 어떤 조직신학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개념들이라 하겠다. 콘텍스트와 텍스트의 대화는 신앙의 주체로서의 하느님의 민중과 연결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텍스트가 말하는 하느님에 대한 경험의 실천을 이해하지 못하면, 즉 만일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어떤 사람들에게는) 과학적 탐구를 하는 유일하게 적법한 양식으로 받아들여지는 자연과학의 모델에서 기원하였기 때문에, 많은 질적 연구자들을 지적으로 지배하는 힘이 있다. 그러나 Max Weber (1949)가 관찰한 바와 같이, 과학이 어떻게 연구되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결론을 내리기 전에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유용하다. 전자Naturwissenschaften (‘자연과학’) 혹은 자연세계에 대한 과학는 자연적 혹은 생물학적 현상을 조사하는

  • 동성애 레포트
  • 것을 알게 되었다. 인격론, 성의 과학등의 교과목에서도 일부 다루어지고 있는 동성애에 대해 우리학교 학생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또, 학내 동성애 동아리의 수용의 여부 등에 대해서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먼저 동성애의 정의와 기본개념 그리고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그리고homosexuality와 homesexual act의 구분에 관한 것에 대해 기존의 자료를 바탕으로 간단한 소개를 해 놓았다. 이두가지의 차이에 대해 어떻게 일반인들이 인식하고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것은 아니다. § 사회심리적, 정서적 특징: 바른 생리적 변화에 따른 자신감의 상실과 심각한 정서불안 현상.청소년 후기에는 격심한 정서의 표출보다는 자아의식의 고양과 아울러 고독을 즐기는낭만적? 감상적 경향을 보인다. § 사회심리적 특징: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독립의 요구에 따른‘심리적 이유’의 현상. 청소년기가 되면 타인이나 외계 사물과의 종속적 관계에서 벗어나 점차 감추어져 있던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고, 자아를 찾고 자

  • We에 동조하기 We에 딴죽걸기, 사랑에 대한 판타지, 로맨틱러브를 찾다
  • 것은 어떤 의미인가? 투사가 과연 사라질 수 있을까? 1) 『We』에 따르면, 트리스탄이 자신의 아니마를 이졸데에게 투사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졸데를 하나의 온전한 주체로 바라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트리스탄은 이졸데에게서 투사를 걷어냄으로써 그녀를 한 명의 인간으로서 인정하게 되고, 그녀는 트리스탄이 투사하는 이미지를 구현할 부담을 가지지 않고 그와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게 된다.2) 우리는 각자의 관점을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