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심리학] 상담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의 이론과 실제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서술적 개관
1) 철학적 가정들
2) 심리성적 단계들(psychosexual stages)
2. 프로이드의 생애

Ⅱ. 주요 개념들
1. 인간관
2. 성격의 구조
3. 불안

Ⅱ. 정신분석치료의 발전과정
1. 무의식의 발견
2. 자유연상 기법을 통한 최면-암시요법의 극복
3. 저항
4. 전이와 역전이

Ⅲ. 정신분석 치료의 목표 및 과정
1. 성장의 촉진
2. 자기체계의 성숙
3. 인간관계의 성숙
4. 현실수용
5. 성숙한 대처방안
6. 체험의 충만감과 생동성
7. 통합적 능력의 수용
8. 자기분석 능력
9.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Ⅴ. 정신분석치료의 치유와 성장요인
1. 치료규칙의 적절한 활용
2. 역전이 현상의 이해와 활용
3. 경청
4. 공감
5. 버텨주기(holding)
6. 간직하기(containing)
7. 해석(Deuting, interpretation)
9. 꿈의 분석(dream analysis)

Ⅵ. 정신분석학의 공헌과 한계에 대한 평가
1. 공 헌
2. 평가

Ⅶ. 결 어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서술적 개관
프로이드는 ‘Analyse(analysis)'라는 용어를 1894년 「방어신경정신병」이라는 논문에서 처음으로 썼다. 'Psychoanalyse'라는 표현은 1896년에 불어로 발표한 신경증의 병인론에 관한 논문에서 독일어로는 같은 해에 「방어신경정신병에 대한 부언」에서 최초로 씌어졌다. 이 새로운 학문은 Psychoanaltse'로 명명되면서 1) 인간생활에 미치는 무의식의 영향에 대하여 밝혔고, 2) 신체적인 병의 원인이 마음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표명했으며, 3) 의학적인 모델을 극복하여 드디어 심리치료가 시작되게 하였고, 4) 심리장애를 단순히 현재의 증상과 과거의 외상을 연결하여 이해하던 것을 극복하고 좀 더 복합적이며 역동적으로 파악하였다. sychianalyss'는 ’psyche'와 ‘analyse'의 복합어이다. ’psyche'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에 어원을 가지고 있고 서양인에게는 복합적이고 깊은 마음을 가리키는 은유(metaphor)로서 이해된다. 이것이 영어로는 ‘mind'로 번역되면서 마치 독일어의 ’Geist 정신(精神)‘를 번역한 것처럼 보이고, 영어가 우리말로 번역되면서 ’심리(心理)분석‘이어야 할 것이 ’정신분석‘으로 잘못 번역된 듯하다. ’psyche'에 상응하는 독일어의 ‘seele'는 신체와 정신을 연결하여 두 세계에 동시에 존재하며 신체에 뿌리를 두고 정신에 그 지향 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analyse'란 말은 보통 ‘나눈다, 분해한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지만 정신분석에서는 어떤 행동이나 증상을 일으키는 결정적인 요인을 추동(Trieb, drive)이나 동기(motivation)로 환원해 들어가며 연구해 나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영혼의 문제는 화학물질과는 달라서 뭔가 분간하고 구별하면 즉시 또 하나의 새로운 통합으로 내닫는 특성을 가졌다고 한다. 그러므로 하나 하나의 해석과정이 더 깊은 해석을 준비하고 깊은 해석은 자연히 더 많은 것을 포괄하게 된다. 정신분석학이 안고 있는 과제 중 하나는 프로이드의 글을 번역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는 것이다. 그는 중요한 개념들을 일상어에서 선택했고 무의식과 관계된 몇몇 핵심적 개념들은 신화에서 따와서 은유화 하였다. 정신분석학에서 중추를 이루는 은유는 프시케(Psyche), 에로스(Eros, Amor), 오이디푸스(Ödipus), 나르시스(Narcissus) 등이 있다. 우리 모두가 에로스이며 오이디푸스이고 나르시스이다. 이 개념들은 신화에 함유된 애용을 안고 정신분석적 진실을 가리키는 은유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 심리학에 영향을 준 20세기 초반활동 했던 대표적인 심리학자 3명을 선택하여 이들의 주요 업적과 어떤 영향을 현대 심리학에 미쳤는지 기술하시오
  • 심리학을 활용하는 요소들은 효과적인 인사 관리 부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재무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현재 근로하는 조직 및 임직원들의 역량이 곧, 기업의 미래가치이자 자산이다. 그러므로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교육 방법 설계, 동기부여 설계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키우는 배경이라고 볼 수 있을 텐데, 위의 세 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방법론들이 제시되고 있으므로, 본론에서 세 이론을 주요로 다

  • 이화여대 상담심리 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
  • 심리학 수업에서 인간관계의 기초적인 이론들을 배우며 많은 관심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학부 시절부터 대인관계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인 적용방법에 대해 더 깊게 알아보고 싶은 욕구가 생겨, 교육대학원에서 상담심리 전공을 공부하고자 결심하게 되었습니다.또한 제가 취업을 준비하면서 실제 상담사들의 업무를 관찰하고 상담기술을 배우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상담사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알게 되었으며, 상담사의 역할과 그 중

  • 심리학,신학 그리고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 상담 - 맥민마크,채규만 [심리학, 신학 그리고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 상담] 2001두란노
  • 상담 방법론을 다루는 본서의 결론부로 마무리 짓고 있다. 우선 책의 내용을 살펴 저자가 무엇에 대하여 말하는지 파악하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과 문제점들을 서술해보려고 한다. 또 적용하기를 통하여 실제 상황에 어떻게 접근해 갈지에 대해서도 나누어 보려고 한다.Ⅱ. 본론1. 내용요약1) 상담에서의 종교다학문간의 통합은 최근 기독교 상담자들에게 나타난 새로운 영역이다. 문제는 ‘우리가 심리학과 신학과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느냐’

  • [교육심리] `내가 다니고 싶은 이상적인 학교`설계
  • 상담의 제공과 인본주의적 학풍⑩교육심리학 이론을 접목한 효과적 수업 방법⑪학생의 동기유형에 맞는 과제 제시*이 프로그램들은 구체적으로 학교 차원/학급 차원/교사 차원에서 제시할 것이다. 이론적 배경1. 교육심리학교육활동에 내재한 심리적 요인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교육실제의 변화에 필요한학문적 지식기반을 제공하는 학문분야2. 동기이론동기: 어떠한 행동을 유발시키고 그 행동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 최근 코로나 사태 속에서 나타난 인간관계의 파괴현상을 한 가지 기술하고, 이 문제를 설명해주는 심리학 이론을 적은 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업을 하며 업무와 집안 일, 양육이 뒤섞여 갈등을 겪었는데 개인적인 업무시간과 공간을 존중해주고 번갈아가면서 아이들을 돌보고 집안일도 부담하면서 어느 정도 갈등을 완화해 나갈 수 있었다. 또한 가족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과 경험을 늘리기 위해 집안에서 할 수 있는 놀이와 영화 감상, 보드 게임 등을 늘려 가족 간에 구체적이고 집중적인 활동을 늘렸으며 각자의 소감을 말하고 느낌을 말하면서 다양한 부분에서 각 구성원마다의 생각 및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