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포스트모더니즘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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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2.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의 등장 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특성
4. 광고 분석 체크 리스트에 따른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 분석
5.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의 방향

본문내용
근래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포스트 모더니즘적이라고 할 수 있는 텔레비젼 광고가 많이 등장하여 일반 대중으로 부터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가 뚜렷한 증가를 보인 것은 1980년대 후반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 후반 이전에도 포스트모던 광고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양적으로 질적으로 일정한 유형을 보여 주지는 못했다. 포스트모던 광고가 80년대 이후부터 증가 추세를 보인 것은,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를 표현 할 수 있는 기술 및 예술 형식의 발달과 그것을 소비 할 수 있는 소비 계층의 형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TV의 영상은 포스트모던한 요소들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 특히 최근 들어 도입된 컴퓨터 그래픽이나, 프린트 박스등과 같은 새로운 편집기계는 고도로 향상된 질의 색채 영상, 자유스런 공간 이동 및 화면구성을 자유자재로 표현해 냄으로서 표현의 폭을 그만큼 넓혀놓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포스트모던 광고는 새로운 감성을 소유한 소비계층의 등장과 관련 있다. 8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등장한 신 소비계층은 학생계층과 젊은 여성 계층의, 소위 `젊은이 시장(youth market)'이 새로운 광고 시장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들 젊은 소비계층들은 비디오영화, 뮤직비디오, 위성방송, 외국 패션 잡지 등을 수용함으로써 다른 소비계층과는 상이한 정서 구조를 지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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