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스포츠신문의 황색언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및 발표 목적

Ⅱ. 본론

1. 스포츠 신문의 소개

1) 스포츠 신문의 정의
2) 스포츠 신문의 역사
3) 스포츠 신문의 구성

2.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

1) 선정성과 폭력성
2) 기사의 정확성 부족과 허위․과장 보도
3) 일회적이며 수박 겉핥기식의 보도
4) 주관적이고 전문성이 떨어지는 스포츠 기사
5) 인기 스포츠에만 편중된 스포츠 기사

3. 문제점 발생 원인

1) 신문사간의 지나친 상업적 경쟁
2) 신문사에 대한 제재조치 미흡
2) 스포츠 신문기자들의 전문성 부족
3) 스포츠 신문의 수입구조가 광고에 의지하기 때문

Ⅲ. 결론

1. 스포츠 신문 구조의 변화가 필요하다

1) 과잉 공급에 다른 '무리한 선정성 경쟁
2) 경영의 투명화 필요
3) 비판과 대안마련의 장 마련

2. 독자들의 의식 전환과 스포츠 신문 종사자들의 의식전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1) 시민단체와 독자들의 적극적 참여 필요
2) 언론인으로서의 책임의식과 윤리의식 중요

본문내용
1. 스포츠신문의 소개

1) 스포츠신문이란?

⋅국어학적의 의미로의 스포츠란 신체단련이나 경쟁․ 유희성 등의 요소를 포함한 신체 운동을 일컫는 말이며 신문( 新聞 ) 이란 사회에서 일어난 새로운 사건이나 화제 따위를 빨리 보도 해설 비평하는 정기 간행물이다
⋅그러나 현재의 스포츠 신문은 스포츠 외에 영화·연극·오락·예능 기사를 내용으로 하는 대중 레저 신문의 색채가 짙다.

2) 스포츠신문의 역사

⋅일반신문에 스포츠 기사가 실린 것은 오래 되었으나, 본격적인 스포츠 일간지가 출현한 것은 1963년 8월 일요신문사가 자매지로 창간한 “일간스포츠”가 그 효시이며, 이 신문은 64년 일간경제신문으로 개제되었다. 그 뒤 69년 한국일보에서 일간스포츠, 85년 서울신문에서 스포츠 서울, 89년 조선일보에서 스포츠 조선, 99년 스포츠 투데이, 2001년에 경향미디어에서 굿데이를 각각 창간

3) 스포츠신문의 구성
⋅스포츠신문 한 부당(30섹션) 섹션별 비중


구 분
스포츠면
연 예 면
문화, 정보면
정치, 사회면
기 타
페이지수
10
6
6
1
7
비중(%)
33%
20%
20%
3%
24%


⋅스포츠 섹션의 몇몇 종목에 편중된 기사 편성이나 늘어나는 연예 섹션의 지면들은 대중의 기호에 철저히 맞추어 더 많은 독자를 끌기 위함
⋅스포츠섹션에는 가장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야구관련 기사가 주류 - 수요공급의 법칙
⋅연예면의 양적 증가는 10대, 20대의 구독층을 겨냥한 판매전략
⋅스포츠신문의 구독자들은 대부분 짧은 시간의 심심풀이로 스포츠신문을 찾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온라인신문 연예보도의 문제점 분석 및 대중 매체로서의 올바른 역할 고찰
  • 스포츠서울 닷컴(06.10.23 13:00) (3) 황색언론① Yellow Journalism : ․대중의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고 호기심에 호소하여 흥미본위의 보도를 하는 센세이셔널리즘(Sensationalism) 경향을 띠는 저널리즘․19세기 말 미국에서 허스트(the Hearst) 신문사의 이 경쟁지인 J.퓰리처의 에 게재 중이던 인기만화 옐로우 키드의 제작진을 스카웃해 매우 선정적이고 저속한 기사를 보도한데서 유래 2005. Hans Peter

  • 대중매체와 웃음의 진실
  • REPORT대중매체와 웃음의 진실목 차□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방송프로그램오락방송프로그램(재용이, x-man을 중점으로하여)창의성연예인들과 안전성의 문제오락프로그램 자막의 문제점방송언어의 오염인신공격과 선정성 특정스타 띄우기해 결 책□ 신문스포츠신문 스포츠신문 소개 (역사, 시청률 등등 전반적 내용들)장점과 문제점 장점문제점우리들에게 미치는 영향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프로젝트를 끝마치며 우리가 가정해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1주차■매스컴의 기능1. 매스 커뮤니케이션=매스컴① 매스 커뮤니케이션°신문, 방송, 영화, 잡지,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 는 사회적 과정.°매스컴을 통해서 동일한 정보가 수많은 수용자에게 동시에 전달°매스컴의 영향력이 큼에 따라 매스컴의 기능 혹은 역할에 대한 관심 증대② 찰스 라이트 - 매스컴의 4가지 기능°환경감시기능 : 주의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매스컴과 현대사회 1주차.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1교시 매스컴의 기능매스컴: 환경감시기능 : 주의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상관조정기능 : 환경에 대한 해설과 처방을 해줌.사회화기능or문화전수기능 : 다음 세대와 연결해줌오락기능 : 수용자에게 즐거움을 줌.매스 커뮤니케이션- 신문,방송,영화,잡지,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매스컴이 특정 (의제)를 중요한 것으로 강조하게 되면 수용자들도 그러한 (의제)를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효과를 갖는다고 설명하고 있다.문제 10) 문화계발효과이론에 따르면 중시청자는 경시청자보다 TV에서 제시하는 (허상의 세계)를 실제의 현실세계로 인식한다는 것이다.문제 11) 인류 역사상 최초로 등장한 전근대적인 신문형태는 (악타 퍼블릭카) 이다.문제 12) 서한신문은 정보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짐에 따라 이 신문을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