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와 여성]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본 단군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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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군신화와 여성

Ⅱ.단군신화, 다른 눈으로 바라보기
Ⅱ-1. 단군신화, 그리고 그 해석
(1) 단군신화 원전
(2)「아침의 사상」: 이어령
(3)「웅녀 ‘신화’ 다시 읽기 -페미니즘적 독해」 : 김승희
(4)「우리 집에 온 곰」: 정끝별

Ⅱ-2. 웅녀 그리고 현대의 여성

(1) 설문 조사의 내용과 그 결과
(2) 현대의 여성상과 그 모순
(3) 웅녀신화와의 연관성 발견하기

Ⅲ.21C의 웅녀들

본문내용
Ⅰ.단군신화와 여성
신화(神話)란,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로서, 우주의 기원, 신 또는 영웅의 사적, 민족 태고 때의 역사나 설화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신화는 그 자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로도 충분한 가치가 인정되지만, 무엇보다도 당시대에서 신화 형성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들-주로 지배 계층-의 의식 구조를 알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또한, 신화는 각 민족마다의 고유한 문화 -각 민족의 인간관, 세계관 등- 를 배경으로,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지는 민족성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해야 한다. 즉, 신화는 민족의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로서의 역할과 현재라는 열매를 이루는 과거라는 뿌리로서의 역할 모두를 충분히 해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건국 신화”인 <단군신화>도 우리 민족의 뿌리를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이들이 단군을 우리의 조상으로 생각하고, 하늘로부터 내려온 성스러운 민족의 자손들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는 우리에게 많은 사람들이 단군신화를 “한국인의 고향”이며 “우리 민족의 시발점”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단군신화>의 줄거리는, 천제의 아들인 환웅이 성스러운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개국의 터전을 다지고 이후 그의 아들이 고조선이라는 국가를 세운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요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군신화>에서는 아버지 ‘환웅‘과 아들 ‘단군‘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건국의 이야기가 주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아버지로부터 아들로 이어지는 이 이야기의 흐름 속에서, 우리가 예전부터 알고 들어왔던 또 다른 이야기를 발견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단군신화> 속에 포함되어 있는 “웅녀 신화”이다. 곰과 호랑이가 서로 사람이 되고자 하였으나, 결국에 곰만이 사람이 되고 호랑이는 되지 못한다는 것이 “웅녀 신화”의 내용이다.
참고문헌
①「남자들은 모른다」김승희 편저 , 마음산책, 2001
②「삼국유사」-단군신화 ,일연 작, 이병도 역
③「아침의 사상」이어령
④「우리 집에 온 곰」정끝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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