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경영대학 만족도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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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방법론] 경영대학 만족도에 대한 조사
목차
1.문제제기

2.연구목적

3.연구모형

4.연구방법

5.분석결과

(1)기술통계적 분석
(2)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
(3)회귀분석
(4)ANOVA 분석

6.결론

경영대학만족도.sav
설문지
본문내용
대학교 정경대학 소속이었던 경영학부는 2002년 2월부터 모든 경영대학 구성원들의 노력에 의해 독립적인 단과대학인 경영대학으로 분리되었다. 갓 출범한 경영대학은 경영대학 구성원 모두가 학문과 직업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가지고 사회에 기여하고 자신의 인생에서 성공하는 것을 새로운 사명으로 결정하였다. 사명과 더불어 경영대학은 즐거움(Joy), 탁월함(Excellence), 존경심(Respect), 그리고 혁신성(Innovation) 등 네 가지를 중요한 핵심가치로 하였으며, 국내외적으로 최우수 대학을 지향하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였다. 경영대학은 이러한 새로운 사명과 핵심가치, 그리고 비전 아래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경영대학은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에 있어서 혁신적인 개혁이 있었으며 이러한 새로운 교육과정은 02학번인 1학년들부터 시행되고 있다.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공과목에 원서를 교재로 채택함으로써 학생들의 미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장학제도에 있어서도 과거에 비해 해외 연수에 대한 비중을 늘림으로써 21C의 필요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술제와 대동제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의 소속감과 인간관계의 증진에 노력하고 있으며 평생지도교수 제도 등을 도입함으로써 교수와 학생과의 학문적인 교류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교류에도 힘쓰고 있다. 그밖에도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과목과 행사들을 마련하고 있으며 새로운 경영대학의 교육환경에 대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 이러한 시스템에 대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1)강병서,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2판, 무역경영사, 2002.

2)김명학․손상호, 한글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탑21, 2001.

3)송계충, “경영관련 교육에서의 학부제 도입의 배경과 현황”, 경영교육연구, 제3권 제1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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