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영화`GO`를 통해 본 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아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는 글

1. 영화 선정 동기
2. 줄거리(Synopsis)

Ⅱ.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

1. 이유 없는 반항
2. 자아정체감의 성장
3. 또래집단의 가치 중시
4. 신체적 변화

Ⅲ.청소년기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이론

1. Freud 2. Erikson 3. Piaget 4. Kohlberg 5. Sullivan
6. Marcia 7. Bandura 8. Benedict 9. Rogers 10. Bronfenbrenner

Ⅳ. 영화에서 나타난 청소년기의 특성

1. 성인영화 간판을 보는 장면 - 이성에 대한 호기심
2. 경찰차에 벽돌을 던지는 장면 - 기존 질서에 대한 반항
3. 지하철에서 일본 남자애들이 민족학교 여학생을 재미삼아 꼬시려는 장면
- 또래집단에 소속 욕구, 그것이 초래한 비극
4. 섹스하기 직전에 한국인이라는 걸 밝히고 사쿠라이에게 차이는 장면
- 자아개념의 혼란
5. 스기하라와 사쿠라이의 재회 - 자아개념의 확립

Ⅴ. 영화를 관통하는 주제, “자아개념”에 관해서
1. 자아개념이란
2. 자아개념의 종류와 형성
3. 청소년기의 자아개념
4. 영화 GO에서의 자아개념

Ⅵ.결론과 감상평
1. 결론
2. 감상평
본문내용
1. 영화 선정 동기
우리 조는 ‘헤드윅’, ‘나의 왼발’, ‘GO’ 중에서 발표할 영화를 선택해야 했었다. 하지만 성전환 수술에 실패한 가수를 소재로 한 ‘헤드윅’과 심각한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는 과정을 그린 ‘나의 왼발’은 조금은 현실과 괴리될 수도 있는, 즉 일어날 가능성이 너무 희박한 상황을 설정해 놓은 상태에서 주인공들의 육체적, 정신적 성장을 그려내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우리가 이해하고 분석하고자 해도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 그런 영화였다.
하지만 국적이 다른 이유로 차별을 받는 재일교포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 ‘GO!!’는 정상적인 청소년기의 성장과정을 겪은 우리조원들의 충분한 공감을 이끌어 내었다. ‘짜이니치(재일교포)’라는 일본 내에서도 차별받고 무시당하면서 살아가야 했던 성장환경 속에서도 강인한 의지로 닥친 현실을 해쳐나가는 주인공을 보고 불굴의 투지를 느끼고, 영화상에서 주인공이 시종일관 ‘이것은 내 연애에 관한 이야기다.’ 라고 했던 것처럼 국적에 의해 약간 흔들리기도 했지만, 국적을 초월한 청소년의 풋풋한 사랑을 통해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주인공을 보고 자신도 모르게 뿌듯해짐을 느꼈다. 이미 청소년기를 다 거친 우리였지만 한 소년의 성장 과정을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감정을 이입해버린 감상자로서의 자신을 발견하면서, 다시금 끓는 피를 느껴볼 수 있었다.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가져버린 국적, 이로 인해 생활함에 있어 불리해져버린 환경, 청소년기라는 ‘질풍노도의 시기’, 그 속에서의 사랑과 우정과 정체성의 혼란 등등 영화를 본 후에 발표를 위한 작업이었긴 했지만, 이 영화 속에서 우리는 발달과 관련된 심리학적인 요소들을 많이 찾아낼 수 있었다. 특히 이 영화를 본 결과 청소년기에 일반적으로 겪을수 있는 일들보다는 국적으로 인한 정체성의 혼란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 중점을 뒀다는 판단 하에, 신체적 성숙에 따른 변화보다는 자아정체성 개념을 중심으로 청소년기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허혜경, 김혜수(2002).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2. 한상철, 조아미, 박성희(1997). 청소년심리학, 양서원.
3. 정옥분(1998).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4.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ld941***
    (2018.12.02 19:57: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dmsw***
    (2006.06.11 13:51:0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 대인관계와 청소년의 습관 및 정신건강0e
  • 청소년 대인관계와 청소년의 습관 및 정신건강0e청소년기는 2차 성징으로 인하여 신체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정신적으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이러한 발달특성의 한 양상으로써 외모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이를 중요시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타인을 많이 의식하는 특성이 있어 다른 사람이 자신의 신체와 외모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민감하다. 따라서 청소년

  • [자원봉사론] 청소년 자원봉사
  • 본법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청소년보호법만19세 미만의자소년소년법20세 미만의 자아동아동복지법18세 미만의 자2) 신체적 발달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가장 핵심적인 신체적인 발달은 성적으로 성숙하는 사춘기(puberty)라는 현상으로 급속한 신체의 외형적 성장과 호르몬의 변화에 의한 생식능력 획득이다. ‘청소년기’는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 경험하는 일반적인 시기를 지칭하는 문화적 개념인 반면에 ‘사춘기’는 인간이 성적으로 성숙하고

  • 장기입원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이 불안을 극복하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하는 것은 입원 아동에게 매우 필요하다. (이경일, 정명수, 정진영. 2003) 위에서 설명하듯이 많은 연구들이 이미 입원아동의 심리 정서, 사회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증명하였다.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입원아동과 적응에 대한 연구는 암 환아를 대상으로 전나영(2002)이 질병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한 연구가 있고, 만성질

  • 지적장애 레포트
  • 지적장애- 장애는 단순한 불편함일 뿐, 우리는 얼마나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가? - Ⅰ.지적장애란?1. 지적장애의 개념2. 지적장애의 분류 및 임상적특징 3. 지적장애의 원인4. 지적장애의 발달적 특성Ⅱ. 지적장애인에 대한 지원체계1. 법적․제도적 지원측면2. 교육지원측면 - 특수교육제도 3. 심리정서 측면4. 사회기능적 측면5. 직업재활 측면Ⅲ. 지적장애인 성폭행 관련 문제Ⅳ. 결론1. 앞으로의 과제 - 인식개선과

  • 청소년성상담 레포트
  • 를 저지르는 것에서 요즘은 청소년 간에 성폭력도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원조교제 등으로 문제가 되던 청소년 성매매나 성을 쉽게 생각하고 행동하여 그로인한 임신과 출산 - 미혼모란 말로 더 알려진 미혼부모문제가 오늘날의 청소년 성문제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이다. Ⅱ. 본 론1. 청소년의 성(性)1) 성의 개념인간을 성적인 존재이며 성은 인간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며, 청소년기의 성은 성장과 발달의 근원이기도 하고 좌절과 문제의 근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