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에릭슨 Erikson의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의 평가)
- [에릭슨, 에릭슨이론] 에릭슨(Erikson)의 생애, 인간관, 기본가정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및 에릭슨(Erikson)이론 적용시 유의점, 에릭슨(Erikson)이론의 평가 및 비판
- [에릭슨 심리사회적이론]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의 교육시사점)
- 목차
-
Ⅰ. Erikson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Ⅰ. Erikson의 생애
1. 생애
2. 업적
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점성적 발달과 인생주기
2. 발달 단계
3. 단계이론의 함의
4. Erikson이론의 비평
Ⅲ. 교육현장에의 적용
1. 우리나라 상황에서의 교육적 적용
2. 관련 논문 분석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 본문내용
-
Ⅰ. Erikson의 생애
1. 생애
Erikson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덴마크인 아버지와 유태인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출생 전에 부모가 헤어져서 세 살 때까지 모친 슬하에서 자랐으며, 어머니가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면서 의붓아버지와 함께 살았다. Erikson은 수년이 지나서야 자신의 친아버지가 아님을 알았다. 어린 시절 Erikson은 어머니와 의붓아버지는 유태인이었지만 자신은 금발과 푸른 눈을 가졌기 때문에 유태인 친구들로부터 이교도라는 놀림을 받았다. 이러한 경험이 후에 그의 정체성 위기와 혼미에 관한 연구의 기초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소년 시절의 Erikson은 특별히 뛰어난 학생은 아니었다. 그는 몇 가지 과목-특히 고대사와 미술-에서는 뛰어났지만 형식적인 학교 분위기를 싫어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그는 미래의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였다. 그래서 대학에 가는 대신 1년 동안 유럽을 돌아다녔고,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 잠시 집으로 돌아왔다가 다시 여행을 시작했다. 후에 그는 이 시기를 자신의 猶豫期 유예기란 젊은이들이 자기 자신을 찾고자 노력하는 얼마간의 기간을 말한다.
라고 불렀다. 이러한 행동은 그 당시의 많은 독일 청년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었다. Erikson의 전기 작가인 Robert Coles(1970)에 의하며, “그의 가족이나 친구들은 Erikson을 괴팍스럽다거나 ‘병적’이라고 여기지는 않았으며, 스스로를 찾고자 노력하는 방황하는 예술가로서 받아들였다.”
Erikson은 25세 때, Anna Freud와 Dorothy Burlingham이 세운 비엔나의 신설 학교에서 아동들을 가르칠 것을 수락하면서부터 마침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발견하기 시작했다. 이 학교에서 Erikson은 수업이 없을 때면 Anna Freud등과 함께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했고, 또 Anna에게서 자신을 분석받기도 했다.
- 참고문헌
-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김남순(2003).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2000).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서봉연 역(1996).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문태균(2000).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서 본 고등학생들의 자아발달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30:27)
- 좋아요~~
- ye7***
(2006.10.27 15:34:09)
- 정말 좋음
- skinda***
(2006.04.04 20:11:03)
- 감사~
- ymsmo***
(2006.03.23 20:12:0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3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중간, 방통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교육심리학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