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교내식당 개선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1
1.2.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2

2. 연구방법의 설계
2.1. 연구 대상과 기간 3
2.1.1. 연구 대상 3
2.1.2. 연구 기간 3
2.2. 연구 방법 설계 3
2.2.1. 설문 조사 3
2.2.2. 탐방 조사 3

3. 급식산업의 현황
3.1. 급식 산업 6
3.2. 단체 급식 6
3.2.1. 단체급식의 분류 6
3.3. 대학 위탁급식의 배경 8
3.3.1. 대학교 급식의 환경 8
3.3.2. 대학교 위탁 급식의 배경 9
3)대학교 위탁 급식의 의의 10

4. 이론적 배경
4.1. 소비자 행동 11
4.1.1. 소비자 의사결정 11
4.1.2. 소비자 만족 11
4.2. 급식 경영 시스템 12
4.2.1. 급식 경영 시스템 12
4.2.2. 다이아몬드 모델 14
5.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 15
5.1. 급식서비스 품질 평가 속성 요인 15
5.2. SERVQUAL MODEL 17

6. 평가
6.1. 조사 대상자의 일반 사항 18
6.2. 만족도 평가 19
6.3. 운영상의 평가 21
6.3.1. 통제시스템의 부재 21
6.3.2. 고객관리의 실패 22

7. 결론
7.1. 요약 정리 24
7.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24

• 참고문헌 25
• 그림목록 27
• 표 목 록 27
• 첨 부 28
본문내용
사람이 생명을 이어나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먹는 문제’이다. 신체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면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식생활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인간의 식생활은 삶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양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변화되어 왔다. 지역과 시기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하는 인간의 삶에서 인간의 식생활도 계속해서 변화하여 왔던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생활의 패턴이 과거와는 매우 다르다. 빠른 변화 속에서 핵가족화가 진행되었고, 이는 기존의 전통사회에서 가정을 중심으로 하던 생활패턴을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패턴으로 변화시켰다. 개인 중심의 생활패턴으로의 변화는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와 편의지향적인 생활문화의 정착과 더불어 집, 즉 가정 안에서 주로 이루어지던 식생활을 사회내 개인의 활동 영역으로 이전하게 되었다.
식생활의 영역 이전은 단체급식시장의 성장을 야기 하였다. 단체급식시장은 2005년 현재 6조 3천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현재도 많은 수의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시장의 확대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이 형성되던 초기에는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지만 1998년 이후로 정부가 학교의 단체급식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시작하면서 시장의 규모가 급팽창 하는 계기가 되었다. 시장의 성장은 전문 위탁 급식 업체의 지속적인 증가를 부추기면서 시장내 경쟁이 가속화되었다. 전문성과 차별성을 갖추기 시작한 위탁업체들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경향은 강해졌다.
1980년대 중반 처음 등장한 전문 위탁 급식 업체는 1990년대에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학교급식은 물론이고 병원급식, 사업체 급식, 실버타운 급식 등 각 단체급식 영역에 확대되고 있다. 2005년 현재 위탁급식 시장의 규모는 3조 2천억원으로 전체 6조 3척억원 대비 51%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1997년의 1조 2천억원(전체대비 27%)의 3배 가까운 성장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 곽동경, 류은순, 이혜상, 홍완수, 장혜자, 「급식경영학」, 신광출판사. 2001
 김종의. 「소비자행동」. 서울:형설출판사. 2004.
 나정기. 「메뉴관리의 이해」. 서울:백산출판사. 2004.
 양일선, 차진아. 「급식경영학」. 서울:교문사. 2003.
 이우용, 정구현, 이문규, 「마케팅 원론」, 서울:형설출판사. 1998.
 조선배, 이병원, 성현선, 「서비스 경영론」, 서울:석학당. 2004
 최성용, 김은숙, 정혜경, 김미현, 권미영, 「현대 서비스 운영관리」,서울:삼영사. 2004

논문
 고희정. “위탁급식업체 서비스 품질에 대한 구매자의 평가 연구.” 중앙대 의약식품 대학원(2002)
 김수희, 이지호, 황윤경. “경기 북부 지역 대학생들의 학교식당 이용실태.”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제10권 제2호(1997)
 김은미, 전순실, 윤지영, “영양사의 리더십과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3권 10호(2004)
 김정아. “단체 급식에 종사하는 영양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 산업기술환경대학원(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사경영론] 해외여행 - 국제 학생증을 중심으로
  • 연구 초기의 예상과는 달리 조사해 볼수록 카드의 종류도 거의 없고 홍보 부족으로 잘 쓰이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학생들의 해외여행 비율이 상당히 높은 요즈음, 예산이 다소 제약적인 학생들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가 많이 필요하다. 실제로 이런 카드를 통해 음식점이나 숙박시설, 공연장 등은 홍보 효과도 누릴 수 있어 매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발급 기관과 가맹점이 연계하여 카드 이용을 활성화 시킨다면 학

  • [인적자원관리] CJ 선택적 복리후생과 교육제도
  • 개선)내용▲희의실의 이름은 CJ의 제품이름으로 붙여 새로웠다.2) 참고 문헌인터넷 사이트www.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및 검색)www.daum.net (다음 백과사전 및 검색)www.cj.co.kr참고 서적김성국(2005), 인적자원관리, 서울: 삼영사emars analyst 김민영, 생활문화기업으로 변신에 성공한 CJ, e-book, emars장원섭(역)(2003), 인적자원개발론, Jerry W. Gilley ;Steven A. Eggland: Ann Maycunich류종현(1996), 기업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교육대

  • [대학교 수시입학 자기소개서] 경희대학교, 동국대학교, 숭실대학교, 아주대학교, 인하대학교 수시 자소서
  • 식당에서도 학교를 마치고 난 후에는 꾸준히 일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친절한 미소뿐만 아니라 친근한 대화로 한 번 오신 손님들을 또 한 번 걸음 하시게 만들곤 합니다. 특히 집의 매출을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고민했었는데 그 때 떠올랐던 아이디어를 미처 전달하지 못하고 생각으로만 했다는 점에서 후회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좀 더 적극적인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저의 학창시절은 항상 바쁜 일상이었다고 말씀드리고

  • [마케팅] 서울대 UI개선을 위한 방안 연구
  • 개선을 바탕으로 현재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 학교 안내 시스템을 개선해야한다. 현재 서울대 안내 지도에는 지도위에 건물 번호만 달랑 나와 있고, 그 아래 건물번호에 해당하는 건물이름이 적혀 있다. 보는 사람이 보다 한 눈에 건물의 용도를 알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앞으로의 안내도에서는 건물 속성별로 다른 모양으로 표시해야 한다. 각각의 용도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아이콘을 사용하여 학부 강의동, 대학원 강의동, 연구소, 식당, 행정

  • [여성정책] 생리공결제
  • 경희대, 성신여대, 한양대 등 많은 학교에서 도입을 시도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음을 비춰볼 때 생리공결제가 우리학교에 도입이 된다면 이용할 의향이 있습니까?① 전혀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② 조금은 사용할 것이다. ③ 빈번히 사용할 것이다. ④ 잘 모르겠다. 8. 생리공결제가 시행이 된다면 얻는 효용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① 아플 때 제대로 쉴 수 있다. ② 여성의 생리현상에 대한 남성의 이해도 향상 도모③ 긍정적인 성 정체성 확립 ④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