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교내식당 개선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 배경 1
1.2.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2
2. 연구방법의 설계
2.1. 연구 대상과 기간 3
2.1.1. 연구 대상 3
2.1.2. 연구 기간 3
2.2. 연구 방법 설계 3
2.2.1. 설문 조사 3
2.2.2. 탐방 조사 3
3. 급식산업의 현황
3.1. 급식 산업 6
3.2. 단체 급식 6
3.2.1. 단체급식의 분류 6
3.3. 대학 위탁급식의 배경 8
3.3.1. 대학교 급식의 환경 8
3.3.2. 대학교 위탁 급식의 배경 9
3)대학교 위탁 급식의 의의 10
4. 이론적 배경
4.1. 소비자 행동 11
4.1.1. 소비자 의사결정 11
4.1.2. 소비자 만족 11
4.2. 급식 경영 시스템 12
4.2.1. 급식 경영 시스템 12
4.2.2. 다이아몬드 모델 14
5.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 15
5.1. 급식서비스 품질 평가 속성 요인 15
5.2. SERVQUAL MODEL 17
6. 평가
6.1. 조사 대상자의 일반 사항 18
6.2. 만족도 평가 19
6.3. 운영상의 평가 21
6.3.1. 통제시스템의 부재 21
6.3.2. 고객관리의 실패 22
7. 결론
7.1. 요약 정리 24
7.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24
• 참고문헌 25
• 그림목록 27
• 표 목 록 27
• 첨 부 28
- 본문내용
-
사람이 생명을 이어나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먹는 문제’이다. 신체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면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식생활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인간의 식생활은 삶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양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변화되어 왔다. 지역과 시기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하는 인간의 삶에서 인간의 식생활도 계속해서 변화하여 왔던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생활의 패턴이 과거와는 매우 다르다. 빠른 변화 속에서 핵가족화가 진행되었고, 이는 기존의 전통사회에서 가정을 중심으로 하던 생활패턴을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패턴으로 변화시켰다. 개인 중심의 생활패턴으로의 변화는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와 편의지향적인 생활문화의 정착과 더불어 집, 즉 가정 안에서 주로 이루어지던 식생활을 사회내 개인의 활동 영역으로 이전하게 되었다.
식생활의 영역 이전은 단체급식시장의 성장을 야기 하였다. 단체급식시장은 2005년 현재 6조 3천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현재도 많은 수의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시장의 확대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이 형성되던 초기에는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지만 1998년 이후로 정부가 학교의 단체급식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시작하면서 시장의 규모가 급팽창 하는 계기가 되었다. 시장의 성장은 전문 위탁 급식 업체의 지속적인 증가를 부추기면서 시장내 경쟁이 가속화되었다. 전문성과 차별성을 갖추기 시작한 위탁업체들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경향은 강해졌다.
1980년대 중반 처음 등장한 전문 위탁 급식 업체는 1990년대에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학교급식은 물론이고 병원급식, 사업체 급식, 실버타운 급식 등 각 단체급식 영역에 확대되고 있다. 2005년 현재 위탁급식 시장의 규모는 3조 2천억원으로 전체 6조 3척억원 대비 51%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1997년의 1조 2천억원(전체대비 27%)의 3배 가까운 성장이다.
- 참고문헌
-
단행본
곽동경, 류은순, 이혜상, 홍완수, 장혜자, 「급식경영학」, 신광출판사. 2001
김종의. 「소비자행동」. 서울:형설출판사. 2004.
나정기. 「메뉴관리의 이해」. 서울:백산출판사. 2004.
양일선, 차진아. 「급식경영학」. 서울:교문사. 2003.
이우용, 정구현, 이문규, 「마케팅 원론」, 서울:형설출판사. 1998.
조선배, 이병원, 성현선, 「서비스 경영론」, 서울:석학당. 2004
최성용, 김은숙, 정혜경, 김미현, 권미영, 「현대 서비스 운영관리」,서울:삼영사. 2004
논문
고희정. “위탁급식업체 서비스 품질에 대한 구매자의 평가 연구.” 중앙대 의약식품 대학원(2002)
김수희, 이지호, 황윤경. “경기 북부 지역 대학생들의 학교식당 이용실태.”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제10권 제2호(1997)
김은미, 전순실, 윤지영, “영양사의 리더십과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3권 10호(2004)
김정아. “단체 급식에 종사하는 영양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 산업기술환경대학원(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