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의 `에코캠퍼스`로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에코캠퍼스의 정의
Ⅲ. 에코 캠퍼스의 필요성
1. 대학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소비량
2. 국내 대학의 친환경 캠퍼스 대두
3. 필요성
IV. 에코캠퍼스로의 발전 방안
1. 에너지 효율 향상
2. 실질적인 녹지 공간 확보
3. 캠퍼스 쓰레기 줄이기
4. 차 없는 캠퍼스 조성
5. 캠퍼스 내 친환경 분위기 조성
6. 체계적인 환경 감사 활동
7. 네트워크적 협력의 필요
V. 국내대학의 사례
1. 국민대의 녹색 캠퍼스 공익 캠페인 사례
2. 경상대의 에코캠퍼스 활동 사례
3. 에코캠퍼스를 선언한 서울대 사례
4. 그 외 각 대학별 사례
VI. 외국대학의 활동 사례
1. 미국 UCLA의 캠퍼스 환경 감사 활동
2. 독일 오스나브로이크대학의 환경 경영 시스템(EMS) 모델
3. 영국 대학의 사례
VII. 결론 및 기대효과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과거 인간중심적인 개발은 현재에 우리들에게 물질적인 풍요를 가지고 왔으나 동시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나 ‘환경호로몬’ 과 같이 인류의 존속을 위협하는 심각한 환경오염을 야기했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인간을 위한 환경’이라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인간은 생태계를 구성하는 구성원으로써 ‘환경과 더불어 사는 인간‘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이 점차 바뀌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사회전반에 있어 친환경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있어 대학도 예외일 수 없다.
서울대학교(서울대)는 지난해 10월 대학본부가 선언했던 ‘지속가능한 친환경 서울대(Sustainable SNU)’ 사업의 구체적인 계획안을 지난 2일 발표했다. 서울대 측은 “기후변화에 대응해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캠퍼스의 물 자급률을 80%로 높이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최근 대학가에는 에코캠퍼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미 몇몇 대학은 본부 차원에서 에코캠퍼스를 조성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하고, 이외에도 다양한 학생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에서 알 수 있듯, 이제 에코캠퍼스는 ‘이상’이 아닌 ‘현실’이자 시대적 요구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경희대’하면 수식어마냥 늘 따라다니는 말이 ‘캠퍼스가 아름다운 대학’이다. 그만큼 우리학교는 조경과 건물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캠퍼스로 일반에게 익히 알려져 있다. 이것은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경희대만의 장점으로 친환경캠퍼스의 구축은 통해 이러한 장점을 더욱 더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학의 경쟁력제고 차원에서도 친환경캠퍼스 추진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희대의 ‘에코 캠퍼스’로의 발전을 위해 현재의 대학 현황과 필요한 계획에 대해서 경희대 마스터플랜과 연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에코 캠퍼스의 정의
에코캠퍼스는 친환경·에너지 절약을 도모하는 한편, 대학의 모든 구성원과 지역사회가 함께 연구·교육·실천을 하는 어우러짐의 공간이다. 즉, 캠퍼스를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과 관리의 모델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단순히 녹지를 조성하고 조경을 아름답게 하는 것을 넘어, 지속가능한 캠퍼스 조성을 통해 지구를 가꾸고 다듬는, 인류의 미래를 위하는 것이 바로 에코캠퍼스다.
Ⅲ. 에코 캠퍼스의 필요성
1. 대학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소비량
- 참고문헌
-
KSDN,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녹색캠퍼스 행동제안」, 1999
윤호섭 외, 「녹색캠퍼스를 꿈꾸며」, 이크, 2004.
김지영․임지원, 「녹색대학을 위한 환경 경영 시스템 도입에 관한 연구」, 2005.
김지영, 「에코캠퍼스 운동의 현주소와 과제」,『환경과생명』통권47호. 2006
최광수 외 3명,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대학생 실천 모델 개발, 에코캠퍼스 운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환경교육학회 발표논문집,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